본문 바로가기
이슈사건관심사

스마트폰사기 - 무료쿠폰사기 주의보

by 마니팜 2013. 1. 22.
반응형

 

사기의 수법은 나날이 발전합니다. 모바일시대가 열리면서 스마트폰 사용이 일반화되자 첨단수법에 의한 사기도 늘어납니다. 저렇게 기가막힌 사기수법을 개발해 내느니 그 좋은 머리를 정당하게 돈버는 데 쓰면 돈 잘 벌 것 같은데도 사기범들은 나쁜 쪽으로만 머리를 씁니다. 

 

 

 내가 우선 당하지 않았으니까 하고 무심히 흘려버릴 일이 아닙니다. 언제 내게 사기의 마수가 뻗쳐 올지 모릅니다. 그래서 신경쓰지 않고 있다가는 당하기 십상입니다. 사기사건이 보도되면 잘 읽어보고 그 수법을 기억해 두었다가 자신에게도 그런 일이 닥치면 경계심을 가지고 주의하면 사기피해를 당하지 않을 것입니다.

 

최근 피해가 속출하는 사기방법으로는 무료쿠폰이 있습니다.

문자메시지가 와서 열어보면  "햄버거나 치킨의 무료교환권이 도착했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판촉행사겠거니 생각하고 무심코 클릭하면 그 순간 악성코드가 자신의 스마트폰에 설치되면서 개인정보를 빼내가 게임사이트에서 수십만원상당의 게임머니를 결제하는 방식입니다.

 

 

 

벌써 피해가 수백건에 달하고 있습니다. 서버를 해외에 두고 사기문자를 보내기 때문에 추적이 어려워 피해가 발생하면 고스란히 손해를 보게 됩니다. 옛말에 공짜 좋아하면 머리가 벗겨진다는 말이 있는데 이런 경우는 공짜 좋아하다가 몇십만원씩 손해보게 됩니다

 

이런 사기피해를 예방하려면 스마트폰으로 들어오는 의심스러운 문자메시지와 첨부파일은 절대 클릭하여 열지 말아야 합니다.

 

음란성 사진이나 동영상을 보내서 클릭을 유도하는 경우도 있고 통신료가 과다결제되었으니 환급금을 조회하라는 문자를 보내서 단축주소를 눌러 받은 청구서명세서를 클릭하게 하여 악성코드를 설치하기도 합니다.

 

전에는 '○○사이트에서 몇십만원이 결제승인되었습니다'라는 식으로 가짜 결제정보를 보낸 후 항의전화를 하면 착오가 있는 것 같다고 하면서 취소하려면 인증번호가 필요하니 전송된 인증번호를 불러달라고 한 후 사기꾼들이 게임회사앞 구입신청하여 보내온 인증번호를 불러 받아 결제를 완료하는 방식으로 사기를 치기도 했습니다만 이번 경우는 더 발전된 방법입니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스마트폰 사기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 전용 백신 설치소액결제서비스를 차단할 것을 권합니다 

 

스마트폰용 백신 백신업체나 애플리케이션 마켓을 통하면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제품과 이용하는 통신에 적합한 백신이 어떤 제품이 있는지 자세한 정보를 얻고자 할 때는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모바일홈페이지[링크]`이동통신사별 스마트폰 출시 및 백신 현황'을 찾아보시면 됩니다.

 

 

 

 

소액결제서비스를 차단하기 위해서는 안드로이드폰은 스마트폰 메인화면에서 구글플레이스토어로 가서 환경설정을 불러 PIN번호를 등록해주고 구입시 핀사용을 체크하면 되고, 아이폰의 경우는 스마트폰 메인에서 설정→일반→차단→차단활성화 들어가서 응용프로그램내 구입을 활성화시켜 주면 됩니다.

 

이렇게 해두면 결제시마다 암호를 요구하게 되므로 사기범들이 자동결제를 이용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사기꾼들의 범행수법이 나날이 발전하는 만큼 사용자들도 늘 경계심을 늦추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특히 이유없는 경품이나 할인쿠폰 제공, 음란동영상 등 클릭을 유도하는 데에는 무언가 불순한 의도가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관련기사 링크>

[심층취재] 스마트폰 무료쿠폰 사기 비상!…예방법은?(KBS)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