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건강과 미용

신생아 로타바이러스 백신 무료 접종 실시 내용 소개

by 마니팜 2023. 2. 20.
반응형

 

아이 키우기 힘든 세상이라 요즘은 결혼을 하였어도 아이를 잘 낳으려고 하지 않아 출산율이 갈수록 떨어진다고 합니다. 이러다가는 인구가 줄어 나라가 없어지지나 않을까 걱정스럽기도 합니다. 

 

영유아를  키우는 부모 입장에서 가장 힘들고 안쓰러운 때가 말도 못하는 아이가 아플 때입니다. 심한 설사와 고열을 보이면서 구토까지 하면 경험 없는 부모는 몹시 당황하여 병원 응급실을 찾을 때도 있습니다. 5세 이하의 어린아이들이 대부분 한 번은 걸리는 로타바이러스 감염과 같은 경우인데 이럴 때에 대비하여 백신을 맞히면 예방을 할 수 있으니 미리 대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로타바이러스는?

 

겨울철에 유행하는 노로바이러스와 이름이 헷갈리기 쉬우나 로타바이러스는 겨울철에서 봄에 이르기까지 영유아에게 심한 설사와 복통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바이러스성 질환입니다. 5세 이하의 영유아는 대부분 한 번은 감염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개 생후 6~24개월사이에서 발병하며 특히 9~12개월의 영아가 잘 걸린다고 하니 해당되는 아이의 부모님은 신경 쓰시기 바랍니다. 

 

대표적인 신생아 질환으로 알려진 로타바이러스에 일단 감염되면 치료를 위한 항바이러스제가 아직 없으므로 사전에 걸리지 않도록 예방이 중요합니다. 주로 분변이나 경구 경로로 전파되고 호흡기를 통한 공기전파 가능성도 있고 전염성이 무척 강하므로 유행하기 쉬운 겨울철에 특히 위생 관리에 철저를 기해야 할 것입니다. 

 

로타바이러스 백신 무료접종 실시

 

질병관리청은 오는 3월 6일부터 로타바이러스 백신을 국가예방접종으로 지정하여 시행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그동안은 선택 접종으로 백신 접종비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 부모에게 부담시켰으나 3월 6일부터는 국가 필수예방접종에 포함되어 전국 어디에서나 무료로 아이들에게 백신을 맞출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진: Unsplash 의 CDC

 

로타바이러스 백신 무료접종 대상과 접종방법

 

무료백신 접종대상은 생후 2~6개월의 영아이며 접종 백신은 국내 사용허가된 입으로 먹이는 방식의 로타릭스와 로타텍을 쓰게 됩니다. 백신 종류에 따라 2회 또는 3회 접종을 해야 충분한 예방이 되며 1회 접종시 백신을 계속 써야 하고 차수에 따라 다른 종류의 백신으로 바꿔서 접종할 수 없습니다. 

 

사용되는 백신은 모두 효과와 안전이 모두 입증된 것이라 아무것이나 선택해도 무방하며 B형 간염이나 폐렴구균 등 다른 영유아 예방접종과 같은 날 접종하여도 무방합니다. 

 

다음은 질병관리청의 로타바이러스 국가예방접종에 관한 질의 답변 내용입니다 . 

 

Q. 로타바이러스 백신은 언제부터 비용 지원이 가능하며, 로타바이러스 국가예방접종 사업시작 이전에 접종한 것도 소급하여 비용 지원을 받을 수 있나요?  

 ○ 아닙니다. 로타바이러스 국가예방접종 사업이 시작되는 날(2023.03.06.)부터 비용 지원이 가능하며 사업시작 일 이전 접종에 대해서는 소급하여 적용되지 않습니다.

 

Q. 로타바이러스 백신을 접종받는 것이 가능한 연령은 어떻게 되나요?  

 ○ 로타릭스는 생후 2, 4개월에 한 번씩 총 두 번을 접종하고, 로타텍은 생후 2, 4, 6개월에 한 번씩 총 세 번을 접종합니다.

 

 ○ 두 가지 백신 모두 첫 접종의 최소 접종연령은 6주, 최대 접종연령은 14주 6일까지 입니다. 각 차수 별 최소접종간격은 4주이고 마지막 접종 가능 연령은 8개월 0일(생후 8개월이 되는 첫째 날)입니다.

 

 ○ 따라서 모든 차수의 접종(로타릭스는 2차, 로타텍은 3차까지)을 생후 8개월이 도래되기 전까지 완료하여야 합니다.

 

Q. 최대 접종시작 연령(1차)과 접종가능 최대연령은 무엇인가요?

 ○ 최대 접종시작 연령(1차)은 접종을 처음 시작할 수 있는 최대 연령으로 2022년 11월 21일 출생아가 로타바이러스 백신 1차를 지연한 경우, 최대 2023년 3월 5일(생후 14주 6일)까지  접종 가능합니다.

 

 ○ 접종가능 최대연령은 접종 일정이 완료되어야 하는 최대 연령으로, 접종가능 최대연령 이후에는 로타바이러스 백신을 접종하지 않습니다. 예컨대 2022년 7월 6일 출생아는 2023년 3월 6일(생후 8개월 0일)까지 백신별 마지막 차수 접종을 완료해야 합니다. 

Q. 로타바이러스 백신 1차 접종이 지연된 생후 15주 이상인 영아의 경우 이후 접종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생후 15주 0일 이후에는 1차 접종을 시작하지 않습니다. 두 가지 백신 모두 1차 접종을 시작할 수 있는 최대 연령은 생후 14주 6일입니다. 

Q. 로타바이러스 백신 예방접종은 어디에서 무료로 받을 수 있나요?

 ○ 로타바이러스 백신으로 위탁계약이 체결된 지정의료기관* 또는 보건소**에서 접종 시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https://nip.kdca.go.kr)에서 확인 가능(2.27.~)

    ** 지자체 상황에 따라 예방접종을 시행하지 않을 수 있으니 방문 전 확인 필요

 

Q. 로타바이러스 백신은 다른 백신과 동시에 접종할 수 있나요? 동시접종이 가능한가요?

 ○ 로타바이러스 백신은 DTaP, Hib, IPV, B형 간염, 폐렴구균 단백결합 백신과 같은 날 동시에 동시 접종할 수 있습니다. 로타바이러스 백신은 이들 백신의 면역반응을 방해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Q.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 하기 전 금기 사항이 있나요? 미숙아도 접종 가능한가요?

 ○ 중증 복합면역결핍 또는 장중첩증의 병력이 있는 경우 로타 예방접종을 하시면 안 됩니다. 미숙아에게는 접종이 가능하며 금기 대상이 아닙니다.

 

Q. 로타바이러스 백신 접종 후 발생할 수 있는 이상반응은 무엇이 있나요? 가정에서 어떻게 살펴봐야 하나요?

 ○ 모든 안전수칙을 준수한 예방접종을 받아도, 개별 건강상태 등에 따라 불가피하게 이상사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알려진 이상사례로는 발열, 구토, 설사 등이 있으며 이는 경미한 이상사례로서 수일 내에 자연적으로 증상이 완화됩니다. 매우 드물게 장중첩증이 발생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보호자는 예방접종 후 접종자에게 평소와 다른 증상 발생여부를 유의하여 관찰하여 주시고, 이런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될 경우에는 의료기관을 방문하셔서 진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내용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