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진학과 취업창업

고령화시대 뜨는 직업/자격증

by 마니팜 2011. 7. 23.
반응형
우리나라의 고령화는 세계 최장수국가인 이웃일본보다도 훨씬 더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2018년에 고령사회, 2026년에는 전체인구의 20%이상이 노인인 초고령사회가 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 추세대로가면 2050년에는 세계 최고령국가가 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내다 봅니다


고령화의 심각한 문제점과 그 대책에 대해서는 정책당국과 전문가들이 머리를 싸매고 고민해야될 사안이지만 개인들도 각자가 고령화의 변화에 맞추어 자신의 인생과 미래를 설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고령화사회 노인인구가 증가하는 경우 어떠한 직업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인지를 생각해 보고 고령화사회에 각광받을 수 있는 자격증과 직업을 찾아 보았습니다

사회복지사 1급

고령화사회에 제일 먼저 눈에 뜨이는 직업이 사회복지사입니다.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사업법에 근거하여 사회복지에 관한 소정의 전문지식과 기술을 가진 자에게 자격을 부여하고 이들에게 복지업무를 담당토록 함으로써 아동·청소년·노인·장애인 등 보호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도입된 제도입니다

고령화사회뿐만 아니라 우리나라가 지속적으로 복지사회를 지향하고 있다는 점에서 향후 복지수요가 증가할 것이 예상되며 이에 따라 사회복지사의 수요도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개인적으로 사회봉사 등에 뜻을 가진 사람이라면 자신의 봉사정신과 결합한 직업으로 더할 나위없습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따려면 최소한 전문학사이상의 학력으로 사회복지개론 등 필수과목 10과목과 선택 4과목 해서 전공관련 14과목을 이수해야 합니다. 사회복지학과를 전공하지 않더라도 학점은행제 등을 통해 자격증을 취득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과정을 마치면 2급자격이 주어집니다.

  그리고 사회복지사 2급을 전문학사로 취득하면 1년 실습과정을 거쳐, 학사로 취득하면 바로 1급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1급자격증은 산업인력공단이 주관하는 자격시험을 통하여 취득하는 국가전문자격증입니다.

사회복지사자격에 관해 더 자세히 아시려면 한국평생교육캠퍼스에 가서 무료자료를 신청하세요
 => 바로가기

요양보호사

요양보호사는 노인의료복지시설과 재가 노인복지시설등에서 의사와 간호사의 지시에 따라 장기요양급여수급자에게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사회적 보살핌을 제공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요양보호사 양성교육기관에서 소정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국가시험헤 합격하면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요양보호사는 의사, 간호사와 가족으로부터 대상자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요양보호서비스계획을 세워 대상자의 청결과 식사, 배설, 운동 등 일상생활을 돕기 때문에 남을 도우려는 봉사정신이 투철한 사람에게 적합한 직업입니다.


시험은 한국의료보험인 국가시험원에서 주관하며 요양보호사 자격증 역시 국가전문자격증입니다.

평생교육사

평생교육사는 그간 사회교육자, 성인교육자 등으로 불리웠으나 평생교육에 대한 관심이 점증하고 전문성에 대한 국가적 인증이 필요해지자 평생교육종사자중 일정 자격을 부여받은 사람들을 사회교육전문요원이라고 부르게 되었으며 2000년 개정된 평생교육법에 의해 '평생교육사'라는 명칭으로 바뀌었습니다.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대학교 등 정규교과과정외에 직장을 다니면서 또는 은퇴한후에도 무엇인가 배우려는 사람들에게 체계적인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평생교육은 앞으로 고령화사회가 진행되면서 노인을 대상으로 한 교육이 중요시됨에 따라 더욱 범위가 확대될 전망입니다.

평생교육사는 이러한 평생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이와 관련된 상담과 평가, 교수 등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직업입니다.



시험은 교육과학기술부가 직접 주관하여 실시하는 국가전문자격증입니다

자격증취득과 관련한 유의사항

최근 노인상담사니 노인심리상담사니 하는 각종 명칭의 자격증과 직업을 권하는 보도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격증과 직업은 국가에서 공인하는 자격은 아닙니다. 직업과 관련한 자격증은 국가가 인정하는 국가자격증(국가전문자격증, 국가기술자격증)이 있고 또 민간자격증중 국가가 공인하는 국가공인자격증이 있습니다 .

나머지는 모두 국가에서 공인하지 않고 민간단체나 영리업체에서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순수민간자격증입니다. 따라서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할 때에는 해당 자격증이 국가에서 인정하는 것인지 또는 민간자격증인지를 따져보고 민간자격증의 경우 믿을 만한 단체와 업체에서 운영하는 것인지를 미리 잘 알아보아야 합니다.

자격증과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시려면 아래 사이트를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산업인력공단=> 바로가기
한국보험의료인 국가시험원 => 바로가기
교육과학기술부 산하 평생교육진흥원 => 바로가기


로그인 안하셔도 됩니다.
글 마음에 드시면 손가락 눌러주시고 블로그 마음에 드시면
구독+부탁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