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진학과 취업창업

취업사기-아르바이트사기 피해 예방법(알바 희망자 필독)

by 마니팜 2012. 6. 6.
반응형

 

사기는 남을 속여서 돈을 갈취하는 못된 범죄입니다. 그중에서도 더욱 악질적인 것이 무직상태에서 한푼의 돈이 아쉬운 사람들에게 아르바이트자리를 미끼로 그 돈을 빼앗아 피눈물을 나게하는 사기꾼들입니다. 

 

예전에 써먹었던 방법이 안통하면 또 새로운 수법을 개발하는 등 갈수록 사기 수법도 교묘해져서 아르바이트 자리에 목매는 어려운 처지의 사람들을 괴롭힙니다. 이러한 사기수법에 당한 알바희망자들은 경제적인 어려움도 어려움이지만 바보같이 속았다는 생각에 정말 죽고 싶을 정도로 상심하게 될 것입니다.

 

최근 적발된 아르바이트 사기의 유형들을 찾아 보았습니다. 취업이나 아르바이트 희망하시는 분들은 꼭 읽어 보시고 주의하셔서 절대 사기 피해 당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1. 방청객 알바를 미끼로 프로필 촬영비 등 뜯은 경우

 

좋아하는 연예인들을 볼 수 있고 별로 어렵지 않을 것 같아 주부나 청소년들이 쉽게 넘어가기 쉬운 아르바이트 사기입니다. 벼룩시장 등 생활정보지에 "엑스트라· 결혼식 하객· 박수부대 모집, 일당 5만~10만원"등 광고를 하고 찾아온 주부 등 5,000여명으로 부터 프로필사진 촬영비 명목으로 1인당 5만원씩 총 2억3,000여만원을 편취한 일당이 지난 2010년 검거되었습니다. 사무실에 인기드라마 포스터를 붙여놓고 박수치는 법 등을 교육하는 등 치밀한 연출을 해서 피해자들이 속아 넘어 간 것입니다.

 

<관련기사 링크>

"방청객 알바 시켜줄게”…저소득층 5천명에 사기

 

 

2. 전단지 알바 미끼 휴대전화 개통사기

 

전단지 부착하면 수당을 지급한다고 광고를 내고 찾아온 학생들에게 고용조건으로 휴대전화를 가입시키는 방식의 사기입니다. 휴대전화 사용료를 회사가 일정기간 부담하고 이후 명의를 이전한다는 식으로 꼬여서 자신들은 휴대전화 가입수당을 챙기고 휴대폰 기기대금과 사용료는 피해자에게 떠넘긴 것입니다. 피해학생이 320여명에 달한다고 경찰은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링크>

부산서 '전단지 알바' 미끼 휴대전화 개통 사기 적발

 

3. 취업미끼 대출사기

 

아르바이트 자리를 주겠다면서 제출서류로 주민등록등본, 통장과 신분증 사본 등을 받아 피해자 명의로 대출을 받고서 잠적하는 사례입니다. 일자리 구하려다가 꼼짝 못하고 거액의 대출금을 떠안는 피해를 입게 됩니다. 얼마나 지능적이고 재빠른가 하면 서류를 주고나서 일당중 한명과 면접을 하는 그 잠깐 동안에 다른 일당들이 미리 접촉해 두었던 금융기관에 가서 대출을 받아 챙기고 사라지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통장에 대출금이 입금된 것을 피해자에게 본사 지원금이 잘못내려 온 것이고 본사가 보증을 하니 걱정없다고 하면서 다시 송금하도록 하여 빼가기도 합니다.  

 

<관련기사 링크>

아르바이트 학생 개인정보 도용…신종 대출 사기 주의보

 

4. 휴대폰 판매사이트 분양미끼 계약금 사기

 

판권계약금 300만원을 내면 판권계약을 맺고 판매사이트를 분양받아 고수익을 올릴 수 있다고 유혹한 뒤 계약금만 챙기고 도주하는 수법으로 대학생 수백명을 울렸습니다. 

당장 계약금이 없는 사람에게는 대출까지 알선하여 돈을 챙기는 악랄한 사기꾼들입니다.

 

<관련기사 링크>

 24세女, 고수익 아르바이트 소개시켜준다며…

 

5. 주방보조, 호프집 알바로 모집한 후 유흥업소 도우미로

 

 

주방보조나 호프집 등 비교적 건전한 알바로 광고하여 모집한 후 찾아온 여성들을 감언이설로 꼬여 룸싸롱 도우미나 키스방 등 신종변태업소에 취업시키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자칫 이들의 꾐에 빠졌다가는 신세를 망치기 쉽습니다. 이들은 일을 하기 위해서는 몸을 단장해야 한다고 화장품 들을 미리 제공해준 뒤 빚으로 쳐서 이를 빌미로 성매매까지 시키는 악랄함을 보이기도 합니다.

 

<관련기사 링크>

대학생 울리는 알바 사기, 주방 보조라더니 룸살롱 도우미

 

6. 아르바이트나 취업을 미끼로 범죄에 가담시키는 경우

 

사기로 피해를 준다기 보다는 돈이 필요한 구직자를 유인하여 범죄에 가담시키는 경우입니다.

자칫 돈벌 욕심에 큰 죄의식없이 이들과 어울리다가는 사기죄의 방조범이 되어 평생 전과자라는 멍에를 쓰고 살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음식점이나 술집에서 남성고객을 유인하여 바가지를 씌우는 꽃뱀 역할을 하게 하거나, 성인 PC게임방에서 게임알바를 하면서 사기게임에 참가하도록 하는 경우입니다.  

실제로 꽃뱀아르바이트를 했던 주부와 학생들은 사기범으로 입건되었습니다.   

 

<관련기사 링크>

"한끼에 100만원" 男 330명 울린 여성들 정체는

 

7. 아르바이트광고로 유인하여 직접 범죄의 대상으로 삼는 경우

 

처음부터 성범죄나 약취유인을 위해 광고를 내는 경우도 있으므로 젊은 여성들은 특히 주의하여야 합니다. 과외교사를 구한다고 해서 찾아온 여학생과 신인가수를 모집한다고 하여 찾아온 여성들을 성폭행한 경우도 적발되었습니다.

 

이들은 온라인 구인사이트에 가짜 사업자등록번호를 이용하여 구인광고를 하기도 하며 구인업체 등록시 보험을 가입시키고 전화번호를 확인하는 등 개별적인 확인을 하는 노동부운영의 워크넷과 달리 일부 취업사이트가 광고를 하는 사업자의 신원을 제대로 확인할 수 없음을 악용하는 것입니다. 

 

 

                                           <JTBC화면 캡쳐>                                         

 

<관련기사 링크>

출판사로 알바 간 여대생 "집에서 스킨십을…

 

8. 기타

 

아르바이트 사기는 위에 열거한 유형외에도 많습니다.

자격증 취득을 미끼로 교재판매와 학원수강을 강요하거나, 건강식품이나 유아교재 판매를 시키면서 구입을 강제하고 취업을 위해 커미션이 필요하다거나, 타이핑 재택아르바이트를 하려면 일감이 훼손될 경우에 대비해서 보증금을 미리 내야한다고 해서 돈을 갈취하기도 합니다.

 

직종이나 고용형태, 근로조건 등을 당초 광고에 냈던 것과 달리 영업직, 판매직으로 시키는 경우, 다른 지원자를 끌어올 경우 수당을 준다는 다단계식 알바도 사기성이 높습니다. 세칭 거마대학생으로 불리우는 다단계 아르바이트의 피해는 아직도 심각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구직자가 오면 면접을 보도록 한 후 대기실에 놓아둔 핸드백에서 신용카드를 복제하여 위조카드 를 제작하고, 비밀번호는 신용조회가 필요하다고 액정전화기에 계좌번호와 비밀번호를 누르도록 한 후 나중에 재다이얼을 통해 알아내서 돈을 빼간 귀신같은 사기꾼들이 있을 정도입니다.

 

무조건 피해야할 아르바이트 유형 10가지

 

취업사이트 알바몬에서 피해야 할 알바 유형으로 고수익강조형, 최저임금무시형, 얼버무림형, 거머리형, 내가 누구게형, 바다이야기형 등 10종을 발표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아르바이트 무조건 피하자 best 10

 

아르바이트 자리 얻는 것도 좋지만 사전에 충분히 조사하고 주의해야 피해를 보지 않습니다.

전문가들은 아르바이트 모집 사업체와 접촉할 때 자주 전화가 오는 등 회사측에서 더 적극적인 회사, 면접장소를 커피숍 등으로 정한 회사, 같은 직종에 대한 채용이 빈번한 회사 등은 한번쯤 의심해봐야 한다”고 충고합니다.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일이고 시간과 장소 제한없이 자유롭게 일할 수 있다고 좋은 조건을 제시하면서도 고수익이 보장된다고 하는 일은 거의 사기성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그런 아르바이트가 있다면 저라도 뛰어 가겠습니다만 그런 알바자리는 없습니다. 

회사에 전화하여 문의하려면 별 설명없이 직접 찾아오라고만 하거나 연락전화번호가 휴대폰번호로만 되어 있는 경우 등도 의심스러운 업체입니다. 지나치게 자세한 신상정보나 계좌정보 등을 요구하는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아르바이트사기꾼들은 어떻게든지 속이려고 머리를 쥐어짜고 있겠지만 아르바이트를 구하시는 분들이 방심하지 않고 철저히 사전에 알아보기만 하면 대부분 사기성임을 알아챌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포스팅을 보신 알바 희망자들이나 취업희망자들은 아르바이트와 취업을 빙자한 사기가 날이 갈수록 극성을 부리고 있다는 점을 명심하셔서 절대로 사기 피해당하지 마시고 모두 좋은 직장, 좋은 아르바이트 자리에 성공취업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