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진학과 취업창업

[검정고시]고입고졸검정고시 일정 공고

by 마니팜 2012. 6. 5.
반응형

 

2012년도 제2회 고입·고졸검정고시일정 공고

 

각시도 교육청은 오늘 2012년도 제2회 고입·고졸검정고시 일정을 확정하여 각 교육청 홈페이지에 공고하였습니다.

 

공고에 따르면 금년 제2회 고입·고졸검정고시는 이번 6월 11일부터 15일까지 5일간 응시원서 교부와 접수가 이루어지며, 시험일자는 8월 6일입니다.

시험장소에 대해서는 7월 5일부터 중순까지 각 시도별로 공고일자가 조금씩 다르므로 검정고시응시 수험생은 시도 교육청 사이트에서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합격자발표는 8월 22일입니다.

 

응시원서 접수시 제출서류는 최종학력증명서와 사진 2매, 국가기술자격증(과목면제 신청용) 등으로 응시수수료는 고입검정고시는 면제, 고졸검정고시는 1만2000원입니다.

 

 

정규학교에 미진학한 청소년들이나 성인이 고등학교와 대학에 들어가려면 고입·고졸검정고시를 통하여 학업능력을 인정받아야 합니다. 예전에는 가정형편상 진학을 못하고 나중에 검정고시를 보는 경우가 많았으나 지금은 남보다 빨리 상급학교에 진학하기 위해서, 학교폭력이나 왕따 등 문제를 피하려고 또는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정규학교를 아예 들어가지 않고 독학을 통해 검정고시를 치르는 경우도 심심치 않게 있다고 합니다.

 

검정고시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을 위해 고입·고졸검정고시의 응시자격과 수험과목에 대해 정리해 봅니다.

 

고입검정고시와 대입검정고시라고 보통 말하지만 정식명칭으로는 고등학교 입학자격 검정고시와 고등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입니다. 그래서 각각 고입검정고시와 고졸검정고시로 약칭하여 부릅니다. 

 

 

 

검정고시 응시자격과 과목

 

고입검정고시

 

 

 

 

고졸검정고시

 

 

 

이런저런 이유로 검정고시를 통해서 고등학교와 대학교에 입학하려는 사람들이 꽤 많이 있는데 검정고시 시험일정에 대한 정보를 놓치는 일이 없도록 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한편 헌법재판소는 5월 4일 한번 검정고시에  합격한 사람이 다시 검정고시에 응시하지 못하도록 하는 재응시금지조치가 헌법에 위배된다는 위헌결정을 내렸습니다. 검정고시 합격후 대학입시에 실패하여 다음해 다시 검정고시에 응시하려 했으나 응시자격을 제한받은 김아무개씨가 낸 헌법소원사건에 대해 청구인의 손을 들어 줌에 따라 각 시도교육청은 이번 검정고시 시험부터 재응시금지를 해제할 예정이라고 하므로 고입·대입검정고시 응시생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 링크>

헌재 "검정고시 합격자 재응시금지 헌법 위배"

 

검정고시 관련 상세안내 및 시험가이드 무료신청하시려면 아래 신청서를 이용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