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사건관심사

싸이의 강남스타일 신드롬 - K-POP의 새 지평을 열 수 있다

by 마니팜 2012. 8. 8.
반응형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신드롬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전세계에 급속도로 퍼지고 있습니다.

 

싸이 :  본명 박재상, 1977년생, 버클리 음악대학 졸업학력

 

 

이번에 강남스타일이라는 뮤직비디오를 보기전까지 사실 싸이에 대해서 썩 잘 알고 있지는 못하였습니다. 예명이 싸이(PSY)라고 해서 좀 독특하였기 때문에 이름은 오래전 부터 기억하고 있었습니다. 얼굴은 결코 핸썸하거나 요즘 아이돌스타들처럼 미소년풍이 아니라 오히려 코믹한 스타일입니다. 평소에 연예계에 그다지 관심이 없는 저로서 특히 주목할 이유가 없는 가수였죠

 

 

<미국 CNN소개 강남스타일>

 

<싸이의 강남스타일 오리지널>

 

그런데 최근 싸이의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에 대한 뉴스를 듣고 뮤비를 한번 보고 나서 저도 모르게 무릎을 쳤습니다. 말춤을 추면서 코믹한 동작을 반복하는 싸이의 강남스타일 음악비디오는 보는 사람들을 포복절도하게 만들면서 비디오속에 빠져들게 합니다. 벌써부터 독특한 포맷의 이 뮤직비디오를 따라서 패러디하는 강남스타일 패러디 동영상이 전세계에서 수도 없이 쏟아지고 있다는 소식도 들려 옵니다.

 

 

<엑스포 오만관의 강남스타일 패러디 '오만스타일'>

 

<미국 소녀들의 강남스타일 패러디>

 

 

<강남스타일 패러디 콘돔스타일>

 

<여수 엑스포공연 강남스타일 떼춤>

 

보는 사람들을 한껏 몰입시키는 이 강남스타일 동영상을 보면서 새로운 전기가 필요한 현재 케이팝의 새로운 도전방향은 이런 쪽이 되어야 되지 않겠느냐는 생각이 갑자기 들었습니다.  

 

아시다시피 우리의 케이팝은 현재 소녀시대, 원더우먼, 카라, 티아라, 빅뱅, 대국남아, 블락비, 비스트, 엠블랙, 2PM 등 남여 아이돌 그룹을 중심으로 세계로 확산되고 있는 중입니다. 이들은 잘 생긴 외모와 멋진 춤솜씨, 감각적인 패션스타일, 화려한 무대장치와 엄청난 훈련을 통한 세련되고 절제된 댄스로 전세계의 젊은이들이 닮고 따라하고 싶은 역할 모델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K-pop가 이렇게 아이돌그룹 중심으로 성장하면서 차츰 비슷한 패턴의 음악과 댄스스타일에 식상하는 분위기가 나타나는 것도 당연합니다. 너무 예쁘고 멋진 것만을 추구하기 때문에 선망하면서도 심리적 위화감을 느끼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번에 싸이의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를 보면서 '아하 저런 스타일의 음악은 보다 편하게 세계인들이 즐길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따라하기 쉬운 반복되는 간단한 동작의 춤과 경쾌하고 강렬한 비트음악, 함께 망가질 수 있는 코믹한 장면 묘사는 관중과 따로 떨어져서 무대위에서 공연되는 K-pop이 아니라 팬들과 함께 춤추며 노래하는  길거리의 케이팝 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도 세계 도처서 싸이의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가 큰 화제가 되고 있고 패러디 동영상이 수도 없이 만들어지고 있어 신드롬이라고 할 정도라는 뉴스를 처음 보면서 예전의 마카레나 열풍이 생각났었는데 싸이의 공식사이트에 가보니 이를 지적한 뉴스기사를 올려둔 것이 있어 신통하게 생각됩니다.

 

마카레나(Macarena) : 스페인 세비야 출신 음악 듀오 로스 델 리오의 노래로 1990년대 후반 춤과 노래가 전세계적으로 대유행을 하였습니다. 따라하기 쉬운 간단한 동작의 춤과 반복되는 경쾌한 가사의 노래로 우리나라에서도 야구 등 운동경기장에서 응원을 위해 사용되었으며 로스 델리오는 이 노래 하나로 전세계적인 인기그룹이 되었습니다.

 

<로스 델 리오의 마카레나>

 

아무튼 이번 싸이의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의 전세계적인 열풍을 계기로 하여 우리의 케이팝도 아이돌 그룹중심의 천편일률적인 형식에서 벗어나 좀 더 다양한 스타일로 영역이 넓혀졌으면 하는 생각입니다. 우리 고유의 사물놀이나 탈춤 등 전통적 예술쟝르와 결합하고 팬들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케이팝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케이팝의 확장성을 넓히게 되면 K-pop의 생명력과 인기는 더욱 오래 높이 유지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싸이의 유쾌통쾌한 강남스타일의 전세계적인 대박을 응원합니다

 

 

<관련기사 링크>

싸이 신드롬, 제2 마카레나 될까? 新 K팝 기류

민디와 케이티: ‘강남스타일’ 뮤비가 대박난 이유

아줌마도 말춤…'강남스타일' 외국팬 반응…헉

싸이 ‘강남스타일’ 여수대첩 뒤집어놨다 ‘떼창+단체군무’ 어땠길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