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사건관심사

피자원조논쟁-미스터피자 동영상광고

by 마니팜 2011. 10. 20.
반응형
이태리 음식으로 알려진 피자가 원래는 우리나라에서 만들어졌던 것이라는 황당한(?) 주장을 하여 외국의 네티즌들로부터 한국인들은 모든 것을 자기네가 만든 것으로 우긴다는 질타를 받고 있다는 이야기가 있어 찾아 보았습니다.


제법 그럴 듯한 르뽀기사 형식으로 만들었지만 결국 광고입니다. 그런데 광고 내용이 어찌 보면 도발적이어서 한국에 대한 안좋은 인식을 심어줄 수도 있겠다 싶습니다. 우스개이긴 하지만 뭐든 자신들이 만들어 냈다고 우기는 민족이란 인식을 주는 부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출처 : 와이드 차이나>

특히 우리나라와 중국간에는 강릉단오제 등의 유네스코 문화 유산 지정을 두고 상호간에 또는 일방적으로 원조논쟁거리가 되고 있는 것들이 몇가지 있습니다. 한의학의 침술시술을 두고는 혈(穴)자리의 표준논쟁도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논쟁이 중국인들간에 몇년전에 가장 싫어하는 드라마 조사에서 '대장금'이 1위를 차지하는 등 중국내 "혐한류"를 부추기는 영향을 미치기도 하였습니다


한편 일본과의 사이에는 원조논쟁은 아니지만 독도 영유권, 동해 표기문제 등으로 영토와 관련한 소유권 분쟁이 현재 진행형입니다('11. 11. 2 추가)

따라서 위 미스터 피자 광고는 피자회사와 미스터 피자 상품을 알리는데는 더할 나위없이 효과적이었겠지만 불필요한 논쟁거리를 이용하여 또 다른 논쟁을 만들어 내고 이것이 말많은 중국 네티즌들에게하나의 비아냥거리로 제공될 수 있어 마땅치 않다고 봅니다. 유투브에는 이미 중국어 자막판 광고가 올라 있기도 합니다


너무 예민한 반응이라고 생각될 수도 있겠으나 광고기획자는 광고업체와 상품의 인지도를 높이는 것도 좋지만 국가 이미지나 기왕의 논란거리에 대한 전세계적 반응도 미리 좀 고려하고 광고를 만들었으면 하는 생각입니다

<관련기사 링크>
한국:중국 원조논쟁(와이드 차이나)
한국과 중국의 침(針) 원조논쟁


<관련기사 링크 추가: '11. 11. 1>
“마르코폴로=도둑X” 피자, 한국 기원 광고 빈축

<'11. 11. 2 본문일부내용 정정>
댓글 지적해 주신대로 두번째 동영상이 확인해보니 중국어 자막판은 아니네요. 도입부분만 중국어 설명이 나옵니다. 대신 일본어 자막판이 유투브에 올라 있어 아래에 올려 놓습니다. 일본자막으로 번역해 둔 것을 보니 일본사람들도 관심을 두는 듯합니다


<'11. 11. 2 오후9시30분 추가포스팅>

미스터 피자측에서 단지 코믹광고일 뿐이고 피자가 이태리것이라는 것을 다들 알기 때문에 별다른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안이하게 생각하고 있는 사이 외국에서 위 동영상에 분개한 이탈리아 사람이 반박동영상을 만들어 유튜브에 올리고 일본우익들이 동영상에 일본어 자막을 입혀 한국을 폄하하는데 악용하는 사례가 생기는 등 사건이 확대되는 조짐을 보이고 있어 걱정스럽습니다

아래는 관련 국민일보 기사링크와 동영상입니다
피자가 한국 거라고? 열받네” 이탈리아인 한국조롱 논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