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사건관심사

오페라 강남스타일과 한류의 새 브랜드 케이컬쳐(K-Culture)

by 마니팜 2012. 12. 27.
반응형

 

싸이의 강남스타일 뮤비가 유튜브사상 전무후무한 10억뷰를 기록하였습니다. 이제 강남스타일과 말춤은 최단기간에 전세계적으로 음악과 춤이 동시에 유행한 대중음악의 레전드가 되었습니다

 

마침내 강남스타일의 오페라 버전이 나왔습니다. 그동안 다양하게 패러디되었었지만 이번에는 웅장한 오케스트라의 반주아래 외국인 성악가가 묵직한 음성과 정확한 한국어 발음으로 강남스타일을 불러 장중하고 고상한 품격을 느낄 수 있게 합니다.

 

 

 

 

 

 

 

하지만 랩까지 정확하게 부르던 성악가는 드디어는 펄쩍펄쩍 말춤까지 추기 시작합니다

오페라 버전'까지 나왔으니 이제 앞으로는 라틴버전이나 샹송버전이 나올 지도 모르겠습니다

 

http://youtu.be/deeNWWU7Szk

 

한편으로는 우리나라에서도 '판소리 버전'이 나오면 어떨까하는 생각도 해봅니다. 판소리 버전이 나와서 해외로 우리 전통음악도 알리게 되면 더욱 의미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최근 들어 언제부터인지 모르지만 케이팝(K-pop)이라는 말 대신에 케이컬쳐(K-Culture)라는 말이 조금씩 나타나고 있습니다.

 

처음에 드라마로 시작한 한류가 아이돌그룹중심의 케이팝 위주로 확산되다가 이제는 드라마, 대중가요, 연극, 영화, 코메디, 패션, 음식, 애니메이션, 클래식, 스포츠 등 우리 문화 전반에 대해 전방위적으로 외연을 넓혀가고 있어 이제는 이러한 모든 것을 아우르는 신개념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는 점에서 바람직한 현상이라고 생각됩니다.

 

여기에 스마트폰, 가전제품, 자동차, 조선 등 우수한 산업경쟁력과 우리 의학과 과학의 발전 등이 문화 경쟁력에 시너지를 더해 주고 있음은 물론입니다. 

 

최근 싸이의 강남스타일 대히트에서 알 수 있듯이 유튜브, 페이스북,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와 스마트기기를 이용한 컨텐츠의 유행과 전파가 앞으로 대세가 될 것이기 때문에  IT와 인터넷강국인 우리나라는 이러한 시너지를 가장 잘 발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케이컬쳐의 전망은 매우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도 '2013 문화예술의 새로운 흐름과 분석 및 전망' 연구보고서에서 내년도 문화예술의 핵심키워드 10개중 하나로 케이컬쳐(K-Culture)를 꼽았다고 하니 앞으로는 케이컬쳐를 한류의 새로운 브랜드로 삼아 세계화전략이 수립, 추진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관련기사 링크>

강남스타일 오페라버전 등장, 능숙한 한국말-말춤 '고품격'

내년 문화예술 트렌드 '힐링·오디션·K-컬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