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사고예방과 안전

악성코드설치 중국 투명앱 주의

by 마니팜 2022. 8. 22.
반응형

핸드폰 화면상에 나타나지도 않아 보이지도 않는 투명 앱이 자신도 모르게 설치되어 배터리를 닳게 하고 데이터를  잡아먹는 황당한 일이 벌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역시 어김없이 중국에서 벌어지는 일입니다. 인터넷에 국경이 없으니 언제 우리나라에도 같은 사건이 벌어질지 모를 일이니 핸드폰 사용자들은 주의할 일입니다.

 

이 불법 투명 앱은 휴대전화 바탕화면에서 보이지 않으며 다운로드 등 알림이 떠도 설정창에서 공백 아이콘으로 표시되므로 쉽게 알아차릴 수 없는 악성 앱입니다. 이용자들이 인터넷 검색을 할 때 자동으로 뜨는 광고창을 단거나 넘길 때 사용자 몰래 설치되기 때문입니다. 더러는 다른 앱을 내려받을 때 몰래 깔리기도 한다니 함부로 앱 다운로드하기도 무서운 세상입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5/0004739252?sid=105

 

어쩐지 핸드폰 배터리 빨리 닳더라니…공포의 중국 앱 [조아라의 소프트차이나]

베이징에 거주하는 저우모 씨는 최근 휴대폰에 알 수 없는 광고 팝업창이 떴는데 지워지지 않아 불편을 겪었습니다. 이상하다고 느낀껴 전문가에게 의뢰한 결과, 휴대폰 바탕화면에 파일명이

n.news.naver.com

 

이 불법설치 투명 앱은 설치된 후 이용자의 각종 정보를 빼가고 불법으로 반복하여 광고를 띄우는 피해를 입힐 뿐  아니라 배터리를 빨리 닳게 하고 데이터 용량을 잡아먹어 이용자를 골탕 먹입니다. 금융정보 등을 빼갈 경우 악성 범죄로 이어질 수 있어 큰 피해를 낳을 수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전문가들은 이런 악성불법설치 투명 앱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신규 앱을 설치할 때 각별히 유의하여 알 수 없는 링크는 절대 누르지 말고 앱은 정식 앱스토어를 통해서만 내려받을 것을 권했습니다. 설정 화면에서 '알 수 없는 소프트웨어 설치 금지'를 미리 설정해 둠으로서 악성 프로그램 무단 설치를 방지해야 한다고 조업합니다. 

 

중국은 '틱톡'을 이용한 이용자정보 수집가 의심되는 등 국가적 차원에서 전세계의 각종 정보를 무단 수집하고 자국의 이익에 이용하는 전략을 쓰고 있다는 것이 이미 알려진 사실입니다. 중국산 소프트웨어 사용 시 각별 주의할 일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