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건강과 미용

물만 잘 마셔도 건강해진다. 물 제대로 마시는 법

by 마니팜 2013. 10. 12.
반응형

 

물만 잘 마셔도 장수하고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미국 CNN뉴스는 운동과 물이 장수의 비결이라고 장수관련데이터를 분석한 후 보도했습니다. 하루 30분 씩만 산책해도 유방암 발병율을 33%나 낮출 수 있고 끓인 물만 마셔도 장수DNA기능이 작동하고 체중감량효과를 볼 수 있다고 홉킨스대학연구팀이 밝혔다는 것입니다.

 

얼마나 신빙성있는 소식인지는 모르겠지만 건강을 위해 매일 일정량이상의 물을 마셔주는 것이 좋다는 것은 정설입니다.

 

물을 어떻게 얼마나 마셔야 할 것인지 한 번 알아보았습니다

 

물 제대로 잘 마시는 법

 

(1) 물, 하루에 얼마나 마셔야 할까

 

 

우리 몸(성인 기준)은 하루에 약 3.1L의 수분을 소변이나 땀으로 배출합니다. 대신 음식물을 통해서 약 1~1.5L의 물을 섭취합니다. 따라서 빠져나간 물을 보충하려면 하루에 약 1.4~2L의 물을 마셔 줘 합니다.

 

체중이나 활동량, 날씨 등에 따라 개인별로 마셔야 할 필요량이 달라집니다. 물의 하루 섭취 필요량을 간단하게 계산하는 방법으로는 자기 체중에 30~33ml을 곱하면 됩니다. 예컨대 체중 70Kg인 사람은 2100ml~2310ml(2.1~2.3L)를 마셔야 합니다. 날이 덥거나 운동을 많이 해서 땀을 많이 흘린 경우에는 좀 더 많이 마셔야 함은 물론입니다. 

 

(2) 물 제대로 마시는 방법

 

물을 마실 때에는 한꺼번에 벌컥벌컥 들이키지 말고 한두 모금씩 천천히 음미하듯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신 물이 자신의 몸을 청정하게 하고 에너지를 준다고 생각하면서 감사하는 마음으로 집중하여 마십니다. 

 

한 시간에 한 잔(200ml)씩의 간격으로 마십니다. 한꺼번에 너무 많은 물을 급히 마시면 몸의 수분 불균형을 초래하고 따라서 혈액속의 나트륨성분이 낮아지는 저나트륨혈증으로 인해 두통이나 구역질, 현기증, 근육경련이 올 수도 있습니다.

 

물 마실 때 주의할 사항

 

질병이나 노화로 인해 물섭취를 제한하거나 좀 더 많이 마셔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체내 순환과 노폐물 배출을 촉진할 필요가 있을 때는 물을 더 많이 필요하고 순환과 배출능력이 떨어지는 사람은 물섭취를 제한하여야 합니다(아래 질환별 물 섭취방법 관련기사 참조)

 

 

즉 신장(콩팥)기능에 이상이 생긴 신부전을 비롯 심부전, 간경화, 갑상선기능저하 등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복수현상과 부종이 초래되므로 물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반대로 염증성 비뇨기질환, 폐렴,기관지염,고혈압, 협심증, 당뇨병 등을 앓고 있는 환자는 노폐물의 원활한 배출, 혈액순환, 혈당유지를 위해 물을 충분하게 마셔주어야 합니다

 

 

육각수란? 물만 마셔도 살찐다고?

 

물분자는 산소이온원자 1개와 수소이온원자 2개의 결합으로 이뤄져 있고 물은 이러한 물분자가 여러개 결합한 형태로 존재합니다. 3,4,5,6,7 등 다양한 숫자의 물분자가 결합하지만 가장 안정된 결합은 물분자가 육각형의 고리 모양으로 연결된 육각수입니다.

 

 

 

연구된 바로는 인체구조가 가장 선호하는 물의 구조가 육각수라고 하며 이에 근거하여 육각수를 섭취하면 뇌졸중, 신장병, 당뇨병 등 각종 성인병에 효과가 있고 비만예방이나 노화방지, 아토피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물은 순수하고 차가울 수록 육각형구조를 갖춥니다. 육각수를 만들려면 물을 극히 차갑게 하거나 이온화하여야 하는데 일상생활에서 쉽게 만들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차갑게 하기만 해도 어느 정도 육각수가 포함된 물이 되므로 육각수의 효능을 기대한다면 가급적 물은 차갑게 마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더러 물만 마셔도 살찐다는 사람이 있는데 물은 칼로리가 0이므로 아무리 물을 많이 마신다고 해도 체중이 늘지는 않습니다. 물을 마시고 살쪄보이는 경우는 몸이 붓기 때문입니다

 

물을 아끼고 소중하게 생각합시다

 

물은 공기와 함께 인간을 비롯한 모든 생명체가 살아가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물질입니다. 따라서 물은 가끔 생명과 동일시되기도 합니다.

 

 

아직 우리나라는 물부족현상을 크게 느끼지 못하지만 일부 국가는 가뭄으로 물이 귀해 많은 사람들이 고통을 받고 있고 불결한 물 섭취로 건강과 생명을 위협받고 있습니다. 앞으로 물부족현상은 세계적인 현상이 될 것입니다.

 

물을 물쓰듯 하지말고 아껴쓰면서 늘 물에 대한 고마움을 느껴야 할 것 같습니다

 

<관련기사 링크>

美언론 장수비결 발표…물만 마셔도 장수한다(머니투데이)

질환에 따라 물 마시는 법 따로 있다!(헬스조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