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신용과 금융

의료실비보험가격 싸게 잘 가입하는 10가지 요령

by 마니팜 2012. 10. 7.
반응형

 

의료실비보험을 싼 가격에 잘 들 수 있는 방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우리나라의 건강보험체계에 불구하고 갈수록 국민들의 의료비 부담은 늘어갈 것이라는 것이 의료전문가들의 예상입니다.

 

고령화의 진전으로 인한 노인인구의 증가와 신종플루와 같은 새로운 유행병으로 의료수요는 늘어나는 반면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재정은 갈수록 악화하여 건강보험이 국민들의 의료비 부담액을 충분히 감당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의료실비보험은 실손보험입니다. 그래서 실손의료비보험이라고도 부릅니다.

 

그래서 2015년이 되면 총 1억원에 달할 전망이라고 하는 국민 1인당 평균 의료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는 의료실비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이미 2,600만명이나 가입한 의료실비보험은 종신보험이나 변액보험보다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건강보험으로 커버되지 않는 통원 치료비가 보장되므로 누구나 하나씩 꼭 들어두어야 할 국민보험이라고 하겠습니다. 

 

원래 건강보험상품은 정액보험과 실손보험으로 크게 구분됩니다. 정액급부형 보험은 진단비, 수술비 등 의료비를 일정액 한도로 보장하는 상품으로 암보험, 상해보험, 질병보험 등이 있습니다. 

 

실손형 의료보험(의료실비보험)은 일상생활에서 가장 많이 들어가는 위험지출비용인 질병, 사고로 인한입원비,진단비, 치료비, 수술비, 약제비 등 본인이 지출한 의료비(국민건강보험 본인 부담액과 건강보험 비급여분 등 건강보험이 커버해주지 않는 돈)를 보험가입금액한도내에서 최고 90%까지 보장해주는 보험입니다.

 

사망시 계약이 소멸하고 중증장해시에는 지속적인 보장이 가능하며 보험기간은 고령화추세를 반영하여 보통 100세만기로 평생 보장이 가능합니다.

 

 

 

의료실비보험가격을 싸게 잘 가입하려면 - 10가지 체크사항

 

의료실비보험을 싼 가격에 잘 가입하려면 다음과 같은 10가지 가입요령을 잘 지켜야 합니다.

 

1. 가급적 빨리 가입하여여 합니다. 

 

의료실비보험은 언제 발생할 지 모르는 질병과 갑작스런 사고에 대비해 치료비 부담 위험을 담보하는 꼭 필요한 보험이므로 미루지말고 빨리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령이 높아질수록 보험료 부담이 늘어나고 특정질병, 고혈압, 당뇨 등 질환이 발생한 후에는 가입하고 싶어도 할 수 없게 될 우려도 있습니다.

 

보험사고위험률이 점점 높아지는 추세이므로 갈수록 보장내용이 축소될 가능성이 많아 가입을 빨리 한 사람이 더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2. 종합보장형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질병보장형, 상해보장형, 종합보장형(질병과 상해 모두 보장) 등 세가지 유형의 상품중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질병과 상해 모두를 보장해주는 종합보장형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보장금액, 보상한도와 기간을 확인하고 갱신시 유리한  보험을 선택합니다. 

 

보장금액은 의료비부담 증가추이와 의료비 인상요인 등을 감안하여 조금 넉넉히 책정하여야 합니다. 보상한도와 보장일수도 의료비부담이 큰 중대질병과 노후를 대비하여 보상가능한도가 높고 입원 첫날부터 보장되는 상품으로 구성합니다. 

 

보장기간이 끝나 다시 가입하게 되면 보험료 부담이 늘어 나므로 보장기간을 길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상품은 갱신을 통해 종신 보장이 가능합니다.

 

4. 중복가입여부를 체크합니다.

 

의료실비보험은 비례보상을 하므로 중복가입은 불필요합니다. 여러건의 실손보험을 들었다 하더라도 보험금은 보험가입금액을 기준으로 비례하여 분할 지급하기 때문입니다. 보장기간이나 보장금액이 부족할 때에는 추가가입이 가능한 직장실손보험처럼 퇴직이후를 고려해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다른 보험의 보장내용도 감안하고 특약을 잘 활용합니다.

 

의료실비보험가격을 싸게 가져가려면 특약사항을 잘 골라야 합니다. 가입시 선택할 수 있는 특약사항으로 암, 뇌졸중, 급성심근경색 등의 진단비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배상책임, 운전자 특약 등 다른 보험의 보장내용도 특약으로 함께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특약의 경우 보험사별로 보장조건과 보험료가 모두 다르므로 꼼꼼히 따져 봐야합니다. 일반적으로 평균수명연장을 고려하여 주보장과 진단비 특약은 100세만기까지 보험료 변동없는 비갱신형으로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다른 보험의 사망보험금이 많을 경우엔 최소한의 사망보험금을 책정하여 설계하는 것이 의료실비보험 가격을 줄일 수 있습니다. 

 

6. 면책조항을 확인합니다.

 

의료실비보험에 가입하였다고 해서 모든 의료비가 다 보상되는 것은 아닙니다. 임신, 출산, 예방접종, 건강검진, 영양보충, 미용성형 등에 대해서는 보장하지 않으므로 이 점 고려하여야 합니다. 한방진료과목과 일부 치과항목, 항문질환 등에 대해서는 2009년 9월이후부터 보상대상질환에 포함되었고 최근에는 신종플루 등 유행성 질병도 보장되고 있습니다.

 

7. 적립보험료와 부리이율을 살펴 봅니다.

 

적립보험료는 갱신특약으로 인해 보험료가 인상될 때 추가부분을 감안하여 설정한 금액입니다. 갱신시기마다 보장보험료는 올라가고 갱신보험료는 내려갑니다. 부리이율에 따라 적립금에 차이가 있으므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8. 보험서비스가 뛰어난 보험사의 상품중 보험료가 저렴한 상품을 선택합니다.

 

의료실비보험은 보험금 청구를 자주 하게 되는 상품입니다. 보험금 청구절차가 간편하고 청구금액을 하자없이 신속하게 지급을 해주는 서비스 좋은 회사의 상품에 가입하여야 합니다.

똑 같은 보장내용을 가지고도 상품 구성과 보험료 산출방식에 따라 보험사마다 보험료가 모두 달라지므로 잘 비교해 보고 저렴한 상품으로 선택합니다.

 

9. 고지의무 위반여부를 세밀히 체크합니다.

 

고지의무에 위반하여 가입한 경우 보험금 수령시 애를 많이 먹게 되고 심지어 지급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과거 병력이나 약물복용여부 등을 꼼꼼히 챙겨 살펴봐야 합니다. 보험컨설턴트에게 이야기한 것만으로 고지의무를 다한 것이 아니므로 주의를 요합니다. 보험플래너의 경우 가입율을 높이기 위해 고지의무에 대해 소홀히 취급하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과거 병력의 내용이나 경중에 따라 부담보(당해 질병에 대해 담보하지 않는 조건)기간이나 내용이 달라지므로 사소한 치료나 검사, 복약의 경우라도 서면상으로 분명히 보험사에 제출하여야 나중에 불이익을 받지 않게 됩니다.

 

 

10. 믿을 만한 보험비교전문가의 도움을 받습니다. 

 

거의 모든 보험회사가 판매하고 있는 의료실비보험상품은 보험사마다 상품 특징이 조금씩 다 다릅니다. 때문에 보장내용이 자신에게 적합한지 꼼꼼히 따져 가입하여야 보험료는 적게 들이면서 충분한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불필요한 의무가입사항을 두어 최적 적립보험료가 과다한 것은 아닌지, 청구에 어려움이 예상되는 상품은 아닌지 잘 챙겨보아야 합니다. 또 보험사별 불완전판매비율을 금융감독원 공시자료를 통해 확인하면 보험사들의 객관적 신뢰도를 알 수 있습니다.

 

복잡한 내용이 많은 의료실비보험가입은 그래서 전문가의 상담이 필요하고 모든 보험사의 상품비교가 가능한 보험비교사이트에서 가입방법과 주의사항 등을 잘 챙겨보고 가입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료실비보험 무료상담과 무료견적 : 의료실비보험 전문 비교사이트 [에버노블 바로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