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진학과 취업창업

2013년 출입국관리직 공무원 시험과목 및 일정

by 마니팜 2012. 9. 9.
반응형

출입국관리직 공무원시험이 최근 각광을 받습니다. 일반공무원에 비해 비교적 주목을 받지 못하였던 출입국관리직 공무원이었지만 최근 일반공무원 채용인원이 매년 줄어드는 추세인데 비해 출입국관리직 공무원은 안정적으로 채용인원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국내 체류 외국인숫자가 130여만명에 달하고 매년 출입국하는 외국인이 4천만명을 훌쩍 넘기 때문에 앞으로도 출입국관리를 담당하는 인력의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리라고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출입국관리직공무원은 출입국관리사무소, 세관 등에서 불법으로 출입국하는 사람들이나 불법적으로 수출입하는 밀수 화폐, 상품들을 차단하기 위해서 출입하는 사람과 물품 등의 검사, 확인, 승인 및 각종 허가 등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며 종사하는 업무의 종류에 따라 출입국관리직 공무원과 관세직 공무원으로 구분됩니다.

 

 

 

 

출입국관리직 9급의 경우 시험과목이 국어, 한국사, 영어 등 필수 3과목과 행정법총론, 국제법개론, 사회, 과학, 수학, 행정학개론 중 2과목 선택으로 총 5 과목이나 그중 4 과목이 일반행정직과 겹치기 때문에 기존에 일반행정직 공무원시험을 준비하던 응시생들이 직렬을 전환하여 출입국관리직 공무원시험을 준비하는 경우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9급 출입국관리직 공무원 시험과목>

① 필수 : 국어, 한국사, 영어

② 선택(2) : 행정법총론, 국제법개론, 사회, 과학, 수학, 행정학개론 중 택2

 

 

 

2013년도 출입국관리직 공무원 시험일정(9급 기준)

 

① 출입국관리직 원서접수 : 4월 초

② 출입국관리직 시험 : 7월말

③ 출입국관리직 면접 : 12월초

출입국관리직 합격자 발표 : 12월 중순

 

 

 출입국관리직 공무원 수험정보(기출문제, 출제경향, 경쟁률, 단기합격전략 등) 무료상담 [링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