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신용과 금융

[재테크노하우]천만원재테크-천만원모으기

by 마니팜 2012. 7. 10.
반응형

 

천만원 재테크와 천만원 종자돈 모으기 왜 필요한가

 

재테크라면 어느정도 굴릴만한 여유돈이 있어야만 하는 것으로 알고 계시는 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그래서 수중에 당장 돈이 없고 급여날 마이너스 통장 메꾸고 카드대금 결제하기 바쁜 사람들은 재테크 꿈도 꾸려 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재테크와 관련없다고 생각되는 이런 분들일수록 작은 돈부터 모아 종자돈을 만들고 그 돈을 불려나가는 것을 습관화할 절실한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지 않고 카드대금 메꾸고 모자라는 생활비 빚내서 살다보면 빚내 생활하는 타성이 배여 버리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타성에 젖어버리면 다음부터는 돈모으는 것은 자기와 상관없는 일로 치부해 버리고 어쩌다 돈이 생겨도 계획성없이 그냥 허투루 써버리게 되기 십상입니다.

 

돈을 벌려면 돈 모으는 습관을 만들어야 하고 목돈을 만들려면 더욱 작은 금액부터 한푼두푼 아껴서 종자돈을 만드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여야 하는 이유입니다.

 

 

 

 

천만원 모으기에 성공하면 돈모으는데 자신감과 재미가 붙는다

 

직장인이라면 우선 천만원모으기부터 시작해 보실 것을 권해 드립니다. 천만원을 모아서 무엇을 하겠다고 목표를 정해도 좋고 아니면 모은 다음에 천만원재테크 방법을 생각해 보셔도 되겠습니다만 우선 부담없이 종자돈 천만원정도를 목표한 기간에 모으는데 성공한다면 돈모으는데 자신감이 붙게 되니 이것이 가장 큰 소득이 아닐 수 없습니다.

 

돈모으는데 습관이 되면 자연스럽게 돈쓰는 것을 아까워 할 줄 알게되고 한푼두푼이 모여서 목돈이 된다는 사실을 몸으로 느끼게 됩니다. 결국 평범한 보통사람이 돈을 모으고 부자가 되는 것은 돈을 벌고 쓰고 모으고 하는 우리의 습관과 태도를 어떻게 형성하느냐에 결정적으로 좌우됩니다. 

 

따라서 천만원 모으기에 일단 성공한다면 그 다음에는 1억원, 10억원도 충분히 모을 수 있는 자신감과 능력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반대로 단돈 천만원을 모을 엄두도 내지 않고, 모을 노력도 하지 않는 사람은 죽을 때까지 그보다 큰 목돈은 만져보기 어려울 것입니다. 

 

 

 

 

천만원 재테크 - 종자돈 천만원 어떻게 만들 것인가?

 

먼저 뚝 잘라 저축하고 나머지로만 생활한다

 

일단 매달 어느정도의 고정적 수입이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합니다. 보통 사람들은 급여를 받거나 수입이 생기면 급한 것부터 지출을 하고 남는 것을 저축하거나 모아둔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래 가지고서는 언제까지나 돈은 모아지지 않습니다.

 

보통 불가피하게 지출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도 정말 꼭 써야 하는가 생각해 보면 안사도 전혀 문제가 없거나 약간 불편할 정도인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예를 들어 날이 갈수로 더워지는데 에어컨 하나 장만하고 싶고 장만을 해야 직장동료나 처가식구들이 왔을 때 체면선다고 생각하는데 사실 선풍기 하나 돌리면서 좀 참으면 못살 것 없습니다. 호사를 누리고 싶으면 빨리 돈많이 모은 다음 정승같이 쓰면 됩니다.

 

 

요즘 젊은 사람들 취직하면 일단 자동차부터 할부로 끊어 사고 마는데 아이가 없을 때에는 대중교통수단 이용하여도 무방하지 않습니까? 남들 다 하는 것 폼나게 다 해보고 싶고 사는 것 다 사고 싶고 해가지고는 천만원 아니라 단돈 백만원도 수중에 남아있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생활비중에서 꼭 써야 할 항목, 식대, 공과금, 보험료 등을 개산하여 수입의 일정비율을 과감하게 뚝 잘라 따로 모으는 결단이 필요합니다. 새내기 직장인의 경우 최소한 봉급의 절반이상을 손대지 않고 모은다는 각오를 하면 더욱 빨리 목돈을 만들 수 있습니다.

 

더러 불가피하게 이미 지고 있는 부채가 있어서 이자나 원리금이 나가고 있으면 돈을 모으기 보다는 빚을 먼저 갚아야 하지 않느냐 하는 생각에 돈모을 생각을 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경우에도 일부씩을 잘라 돈을 모아야 합니다. 당장 전체 부채를 다 갚을 수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그런 경우에도 조금씩 모으는 것을 습관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사람들의 심리가 아껴 쓰면서 부채를 갚는 것이 아니라 빚은 빚대로 남겨두고 돈을 다른 덜 급한 곳에 써버리기 마련입니다.

 

 

 

 

천만원 종자돈 모으려면 신용카드는 쓰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신용카드는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꼭 만들어야 한다면 한개만 만들고 휴대하지 말아야 합니다. 대신 잔고범위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체크카드를 생활비통장에 연계하여 사용하여 꼭 필요한 소비만 해야 합니다. 체크카드 사용명세는 가계부로 활용할 수 있고 연말정산시 사용금액에 따른 소득공제효과도 신용카드보다 체크카드가 높습니다. 

 

신용사회라고 은행과 신용카드회사들이 마구 신용카드를 발급해서 수수료 수입을 올리려고 혈안입니다. 카드회원을 위해 준다는 각종 포인트와 신용한도와 할부구매의 혜택은 모두가 카드사들이 수수료 수입을 극대화하기 위한 사탕발림에 불과합니다. 신용카드로 인한 외상구매의 편리함은 기분에 휩쓸린 충동구매와 급여의 대부분을 카드대금에 메꾸어야 하는 쓰라림으로 남습니다.

 

특히 술 한잔 한 김에 기분좋게 긁어댄 카드때문에 다음날 크게 후회한 적이 적지 않은 남성분들 무슨 말씀인지 알아 들으실 것입니다. 

 

따라서 신용카드는 주거래은행에서 딱 한장만 발급받아 집에 두고 다니다가 꼭 필요한 물건이나 서비스(예컨대 병원비)를 할부구매하는데만 활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받지 않아도 될 대출은 절대 받아서는 안된다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요새는 대출세일이라고 할 정도로 대출마케팅을 많이 하기 때문에 대출을 받지 않아도 되는데 받아서 평소 사고 싶었던 것, 하고 싶었던 것 폼나게 하고 싶은 유혹이 들 때가 많이 있습니다. 일단 받기만 하면 그 다음부터는 돈모으기와는 담쌓게 됩니다.

 

자동차할부금융 등 대출받아 한달에 20만원이 이자로 나간다고 가정하면 연간 이자만 240만원입니다. 대신 20만원을 매달 모아 4% 이율의 1년만기 적금에 든다고 가정하면 1년후 2,452,000원이 수중에 들어옵니다. 대출받은 사람과 대신 돈을 모은 사람과는 1년만에 4,852,000원의 자산규모 차이가 납니다.

 

이 차이가 10년, 20년, 30년 간다고 생각해 보세요. 얼마나 차이가 날지 간단히 상상되지 않습니까?

 

대출 편하게 받아두면 종자돈은 커녕 단돈 백만원모으기도 힘들게 되는 것입니다.

지금 당장 좀 폼안나더라도 하루 빨리 내집마련하고 부모님께 손안벌리고 결혼자금마련하려면 대출 절대로 받으면 안됩니다

 

 

 

기타 천만원 종자돈 빨리 모으는 팁 - 전문적 재무설계의 필요성

 

이밖에도 돈 빨리 모으는 재테크방법으로 통장쪼개기, 보장자산으로 리스크 대비하기, 금리비교를 통한 정기예금과 정기적금 활용 등 여러가지가 병행활용되어야 합니다. 한편 재테크로 종자돈을 모으는 것을 너무 어렵게 생각할 필요는 없지만 그렇다고 무조건 안쓰고 모으면 되지 하고 너무 단순하게 생각하는 것도 잘못입니다. 

 

왜냐하면 재테크의 당사자가 20대, 30대, 40대, 50대 등 생애주기에 따라 종자돈을 모으는 목적, 수입과 생활의 여건이 다 틀리기 때문에 종자돈 모으기 재테크 방법이나 모은 돈을 굴리는 재테크 투자방법, 자산포트폴리오 구성 방법 등도 모두 각자의 형편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재테크를 시작하겠다고 마음먹으셨다면 반드시 자신의 재무적 상황과 생활조건 등을 충분히 감안하여 자신에게 딱 맞는 맞춤형 재무설계를 한 후 본격적으로 재테크를 하여야 하는 이유이며 치밀하고 전문적인 재무설계만이 성공재테크의 지름길입니다.

 

 

 

재무설계를 받으시려면 무료재무설계상담센터를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전문 재무컨설턴트들이 자산과 수입 등 재무상황과 생활여건을 심층분석하여 가장 적합한 재테크 방법을 저축목표 및 기한, 투자상품과 투자비율 등으로 구체적으로 제시해 드립니다.

 

리더스리치 무료재무설계센터란?

 

무료재무설계받기 및 재무설계상담센터 바로가기

 

<재무설계상담사례(요약) - 경기도 어느 여성직장인의 경우>

 

☞ 무료재무설계 상담후기 보러가기

 

<재테크 자가진단 실시>

연령별, 직업별, 상황별 조건을 체크하여 재테크 역량과 가능성에 대해 자가진단을 해보세요. 자신의 미래를 내다볼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