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건강과 미용

머리카락 빠지는 이유 - 머리카락 안 빠지게 예방하려면

by 마니팜 2013. 4. 12.
반응형

보통사람도 하루에 일정숫자의 머리카락은 자연스럽게 빠집니다. 하지만 비정상적으로 많은 숫자가 빠진다면 대머리를 걱정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요즈음은 예전과 달리 중년남성뿐 아니라 2~30대 젊은 층과 여성들까지도 머리카락이 빠지는 탈모증때문에 고생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탈모증상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원인들이 하나만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머리카락이 빠지게 됩니다

 

 

머리카락의 성장과 탈모호르몬 불균형, 유전적요인, 주변환경, 스트레스,  빈혈, 만성질환, 내분비질환 등 외부적 요인과 불규칙한 생활습관, 지나친 음주와 흡연, 영양부족 등에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머리카락이 빠지는 생활속의 이유

 

1. 지나친 음주와 흡연

 

지나친 알콜섭취는 모발에 영양을 공급하는 혈액속의 적혈구가 알콜 결합으로 인해 모발에 영양공급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만듭니다.모발은 푸석푸석해지고 모낭과 모근세포도 기능이 저하되어 탈모가 생기게 됩니다.

 

흡연도 두피의 신진대사를 방해하고 니코틴, 타르, 일산화탄소 등의 유해물질이 비타민 등 체내 영양을 파괴하므로 모발을 빠지게 하고 머리카락을 가늘고 약하게 만듭니다

 

 

2. 스트레스

 

피로가 쌓이고 스트레스가 누적되면 신장기능이 손상되면서 우리 몸의 열조절 기능이 떨어집니다. 우리 몸의 열이 위로 올라가 머리에 이르면 피지 분비를 왕성하게 하여 두피질환을 일으키면서 머리카락이 빠지게 됩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들은 탈모가 시작되면 급히 진행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3. 불결한 머리 관리

 

두피의 털구멍에서는 피지가 분비됩니다. 피지는 평소 두피의 건조를 막아주는 역할을 하지만 너무 많이 분비되는 경우 구멍을 막아 두피염을 일으키기도 하고 불결하게 되어 머리카락을 빠지게 하고 또 두발의 성장을 막아 버립니다.

 

 

체질에 맞지 않는 자극성 샴푸나 염색을 자주 하는 경우에도 모낭세포를 해치고 머리카락에 자극을 주어 탈모를 촉진하게 됩니다

 

4.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한 영양불균형

 

예쁜 몸매를 갖고 싶다고 무리한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스트레스와 , 불규칙한 식사습관, 영양상태의 불량으로 인해 머리카락을 성장발육시키는 영양이 부족하게 됩니다. 머리카락도 힘을 잃게 되며 조금만 자극해도 쉽게 빠져 버립니다 

 

 

 

탈모 예방 생활수칙과 치료

 

탈모예방수칙은 위에 열거한 탈모의 이유가 생기지 않도록 하면 됩니다. 즉 금연과 절주, 균형된 영양의 섭취, 샴푸를 통한 머리칼의 청결유지와 함께 취미생활이나 운동, 명상 등을 통해 적절하게 스트레스를 관리해준다면 머리카락이 비정상적으로 빠지는 현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탈모인구가 늘면서 흑채나 가발 등으로 탈모를 가리거나 한방요법으로 탈모를 치료하는 경우가 많지만 일시적 효과에 그치거나 효과가 더디기 때문에 보다 근본적인 탈모의 해결책으로는 모발이식을 들 수 있습니다.

 

 

 

모발이식의 장점

 

모발이식시술은 탈모의 영향을 받지 않고 머리숱이 많은 자신의 후두부에서 건강한 모낭을 채취하여 머리가 벗겨진 부위에 옮겨 심기 때문에 효과가 자연스럽고 영구적이며 부작용이 적습니다.

 

이러한 모발이식은 환자의 성별과 이식모수, 두피특성과 탈모 정도 등을 잘 파악하여 각자에게 가장 적합한 탈모이식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풍부한 모발이식경험과 섬세한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잘하는 병원을 골라서 시술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멕스웰피부과[바로가기 링크]는 MBC, KBS, SBS의 모발이식·헤어라인 공식자문병원으로 과거 10년간의 풍부한 경험과 실력의 노하우를 인정받은 곳입니다. 탈모로 고민이신 분은 무료상담을 신청하여 고민에서 해방되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