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사건관심사

커피믹스 돼지목살급지방 보도의 진실 - 선정적 보도 피해 누가 보상하나

by 마니팜 2013. 2. 21.
반응형

며칠전 TV에서 눈에 확 뜨이는 뉴스를 보았습니다. "커피믹스 돼지목살급 지방", 이게 왠 날벼락같은 소리

 

커피믹스를 즐겨먹는 저로서는 뉴스를 보면서 전에도 커피 너무 많이 마시면 좋지 않다는 이야기도 있고 커피믹스속의 프림이 별로 좋지 않다는 소문을 간간이 들은 적이 있어 이제 커피 한잔의 여유도 끝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커피믹스속에는 돼지목살급의 지방이 함유되어 있다? 진실은?

 

일단 "커피믹스 돼지목살급 지방"이라는 뉴스제목은 사람들을 경악시키기에 충분합니다. 커피믹스 즐기는 사람이 적지 않은데....돼지목살급이라고 하니 좋지 않은 느낌이 듭니다. 더군다나 지방도 몸에 좋지 않은 포화지방이라고 합니다. 불포화지방이 아니고 건강에 좋지 않은 포화지방이라고 하니 사람들에게 인식이 더 나빠집니다

 

서울대 황금택교수팀의 연구결과를 인용하여 발표하면서 뽑은 기사제목이 하필이면 돼지목살급 지방입니다.

 

황금택교수팀은 커피믹스의 지방함유량이 비율로 평균 11.2%라고 밝혔습니다. 삼겹살의 지방함유량비율은 26.4%이고 돼지목살은 9.5%라고 알려졌습니다.

 

 

새겨 보실 부분은 비율이라는 점입니다. 

비율로만 보면 커피믹스의 지방함유비율이 돼지목살보다 더 높군요

집에서 즐겨 마시는 커피믹스 마일드를 가져와서 확인해 봤습니다. 

 

커피 한잔을 타먹는 한 봉지의 중량이 12g입니다. 따라서 11.2%를 곱해보니 한 잔 커피 마시면서 섭취하는 지방의 양은 1.34g입니다. 예를 들어 하루 다섯잔을 마신다고 치면 섭취하는 지방의 총량은 6.7g에 불과합니다.

 

 

이런 정도의 양은 지방의 1일 권장섭취량 50g에 한참 적은 양일 뿐입니다.

이것을 지방함유비율로 표시해 놓으면 돼지목살 9.5%, 커피믹스 11.2%로 나타날 뿐입니다 .그것을 돼지목살급 지방이라고 기가 막히게 표현했습니다.

 

표현을 하려면 제대로 해야지...선정적 표현 의도한건가?

 

 처음 '돼지목살급 지방'이라는 표현을 하신 분이 누군지는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본인 생각으로는 기가막힌 적절한, 아니면 짜릿한(?) 표현이라고 뿌듯해 하셨을 지 모르겠습니다. 

 

사람들의 눈에 확 띄는, 또 사람들의 귀가 번쩍 뜨이게 만드는 절묘한 표현이라고 생각했을 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이러한 표현을 사람들이 만나게 되면 무슨 생각이 들까요

 

 

커피믹스 두번 다시 먹지 말아야지.... 또는 돼지목살 지방 정말 안좋은 건대..라는 생각이 당연히 들겠죠

 

하지만 커피회사들로서는 억울하기 짝이 없습니다. 하루에 커피 몇잔이나 마신다고...또 커피믹스 한봉의 중량이 몇그램인데...1인분에 200g씩 먹는 돼지고기와 말도 안되는 비교를 하나하는 생각입니다.

 

황금택교수도 어처구니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합니다. 단순히 비율을 표시한 것뿐인데 돼지목살급 지방이라는 선정적 표현으로 소비자들을 현혹오도한 것이라는 것입니다.

 

일타이피(一打二皮)...엉뚱하게 양돈농가까지 피해

 

이번 뉴스 보도가 있고 나서 커피판매회사보다 더욱 화나신 분들이 또 있습니다. 양돈농가들입니다. 안그래도 구제역파동이후 수급체계가 허트러지고 외국산 수입돈육때문에 돼지값이 산지에서 폭락하여, 사료값은 오르는데 정들여 키운 돼지들이 헐값에 팔려나가 속상한 데다가..

 

키우면 키울수록 손해가 가중되는 고통을 겪고 있는데 ...불난데 부채질하듯 돼지목살급 지방 운운하면서 마치 돼지고기 지방이 몹시 건강에 해로운 것처럼 비유된 것에 대해 날벼락 맞은 듯 하다는 말들을 합니다. 

 

결국 이번 "커피믹스 돼지목살급 지방" 뉴스는 커피믹스 제조 판매하는 커피회사 뿐만 아니라 양돈농가까지 한꺼번에 타격을 준 화투판의 일타이피에 성공한 것입니다

 

 

뉴스나 언론보도를 담당하는 분 또는 매체들. 제발 신중해 주세요

 

사실 커피믹스 즐겨먹는(하루에 대여섯잔은 타서 마십니다) 저도 이번 뉴스보고 앞으로는 원두커피만 그것도 블랙으로만 즐겨 마셔야 겠구나 하는 생각을 했고....

 

인터넷에서 검색을 해보니 커피 그만 마셔야겠다고 블로그에 글쓰신 분들이 부지기수입니다.

 

장난으로 던진 돌멩이에 개구리는 생명을 위협받는다는 말이 있듯이, 기자분들 펜대 하나 신중하지 못하게 놀리면 수많은 사람들이 고통을 받고 생계까지 위협받을 수 있다는 점. 깊히 명심해야 합니다

 

펜은 사람들을 구하고 살리는 펜이 되어야지 사람을 힘들게 하고 고통스럽게 만들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물론 이번 사건이 고의적이었다고는 생각되지 않습니다만 글을 쓰는 분들은 자칫 자신의 치기나 실수로사람들이 고통을 받게 될 수도 있다는 사실을 늘 잊지 말아야 하리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그리고 지금 저는 커피믹스 한잔을 마시고 있습니다

피겨여왕 김연아가 제게 커피 한 잔을 권하였기 때문입니다

 

http://youtu.be/r_59O1nUVAc

 

<관련기사 링크>

한 잔의 여유? 커피믹스 속 지방이…'세상에!'(YTN)

커피믹스 돼지 목살급 지방? 커피 업계 뿔났다!(스포츠동아)

‘커피믹스 돼지목살급 지방’ 논란에 양돈 농가 날벼락(파이낸셜뉴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