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건강과 미용

새해결심 작심삼일 안되려면 이렇게 해 보세요- 금연에 성공하는 팁

by 마니팜 2013. 2. 11.
반응형

 

2013년 새해가 된지 벌써 한달하고도 열흘이 지났습니다. 새해 들어서 다짐했던 결심들 제대로 실천하고 계시나요

 

아마 작심삼일로 그친 분들이 적지 않을 것입니다. 새해 다짐으로 가장 인기있는 항목이 금연인데 결심을 이어가는 분들도 많겠지만 많은 분들은 며칠만에 포기하고 다시 담배 피우기 시작하였을 것입니다.

 

사진출처 : ytn화면 캡쳐

 

오늘 뉴스에 보니 흡연이  관절염과 허리통증에 무척 좋지 않다고 합니다. 링크된 기사를 읽어보시고 어제가 음력설이었으니 이제부터 다시 새해라고 생각하고 금연결심을 실천하셨으면 합니다.

 

니코틴이 체내의 칼슘을 감소시킬 뿐 아니라 이산화탄소가 체내 산소공급과 말초 혈액순환을 방해하여 관절의 인대나 심줄을 약화시키고 통증을 더 심화시킨다는 것입니다. 전문의는 그래서 척추, 관절환자는 반드시 담배를 끊도록 권하고 있습니다. 

 

 

니코틴은 중독성이 있고 끊으려면 금단증상을 보이기 때문에 의지만으로 담배를 끊기란 보통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그래서 금연패치 등 금연보조제나 금연침 등의 도움을 받기도 하지만 그래도 의지만으로 담배를 끊는 것이 전혀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또 아무리 금연침이나 금연보조제를 사용한다고 해도 담배를 끊겠다는 강력한 본인의 의지가 없다면 소용이 없습니다.

 

그래서 금연결심을 지킬 수 있는 몇가지 팁을 알려 드립니다. 물론 이 팁은 금연다짐뿐 아니라 모든 종류의 다짐과 결심에 적용할 수 있는 유용한 팁입니다.

 

1. 실현가능한 목표를 잡는다

 

예를 들어 단번에 담배를 끊어버릴 것인지, 아니면 하루에 몇개피 정도로 제한하면서 단계적으로 담배를 줄여갈 것인지 자신의 성격이나 스타일에 맞게 목표를 정해야 합니다.

 

단번에 끊는 것이 어렵다고 생각되면 피우던 담배의 갯수를 기간을 정하여 하루 15개비, 반갑, 7개비, 3개비 등으로 줄여 갑니다

 

 

2. 목표를 분명히 공개하고 선언합니다. 목표를 유형적으로 표현합니다.

 

목표를 정하고도 남들에게 숨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혹시 실패할지 모른다는 생각에 남에게 미리 알리기를 꺼리기 때문이지만 벌써 성공보다는 실패쪽으로 결론이 이미 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가족과 동료 들에게 목표를 분명하게 공개하고 앞으로 언제까지 어떻게 하겠다는 구체적인 행동까지 선언하는 것이 오히려 실천의지를 더욱 강하게 다질 수 있는 방법입니다. 또 머리속에서만 금연하겠다고 다짐할 것이 아니라 글씨나 그림으로 쓰거나 그려서 집안 곳곳에 붙이거나 하여 늘 볼 수 있도록 합니다. 금연포스터를 활용해도 좋습니다.

 

금연으로 얻어질 수 있는 좋은 점, 흡연으로 인한 피해 등을 적어서 책상위에 두고 매일 보도록 합니다.

 

3. 성공하는 경우의 보상을 정합니다. 가족이나 친구에게 보상을 요구하여 약속받는 것도 좋습니다

 

 

 

 

성공을 선언하는 시기 즉 최소 몇개월이상의 금연을 실천하는 경우 자신이 갖고 싶은 전문가용 고급카메라를 사겠다고 스스로 약속하거나 친구나 애인, 배우자로부터 적당한 선물을 미리 약속받는 방법입니다.

 

 4. 한두번 결심을 어겼다고 해서 포기하지 않습니다

 

술자리에서나 어쩌다가 한 대 피워버린 후에는 '이왕 버린 몸' 하고 쉽게 포기하는 경향이 많은데 사실은 담배가 피우고 싶어서 포기를 핑계삼아 다시 흡연을 하려는 욕구때문입니다. 따라서 한대 피웠다고 해서 또 며칠 담배를 피웠다고 해서 그동안의 금연노력을 완전히 없었던 것을 치부해서는 안됩니다. 

 

금연에 성공한 그 어떤 사람도 단번에 성공한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조사된 바로는 금연실패와 재도전이 반복할 수록 금연 성공율도 높아진다고 알려졌습니다.  

 

 

5. 매일매일 다짐의 실천여부와 그 과정을 기록합니다.

 

노트를 하나 장만하여 매일 담배를 몇대 피웠나 혹은 안피웠더라도 유혹을 느꼈던 상황에 대해 기록합니다. 또 그 유혹을 이겼던 경험에 대해 적어 봅니다.

 

가끔씩 노트의 기록을 읽어보면서 금연 다짐을 상기합니다.

 

6. 결심을 실천하는데 도움이 되는 일이면 무엇이든 합니다

 

요새는 스마트폰에 금연앱 등 다짐목표를 실천하는 데 도움이 되는 어플리케이션이 많이 있습니다. 금연껌이라든가 금연침, 금연교실 등 금연을 도와주는 여러가지 기구도 있고 단체도 있습니다

 

금연카페도 있어서 자주 방문하여 서로 정보를 주고 받으면서 금연에 대한 의지를 다질 수 있으므로 이러한 결심을 실천하는데 도움되는 것을 활용하면 결심이 강화됩니다.

 

7. 금년 한 해 '금연' 한가지만 성공해도 자신의 일생중 가장 알차게 보낸 한 해로 기억될 것이라는 사실을 늘 명심합니다. 

 

사람들은 1년이 지난 뒤 돌이켜 보면 대개의 경우 한해 내내 부지런히 살았다고는 해도 뚜렷하게 이루었다고 할 만한 업적이나 내세울 만한 성과없이 그 해를 보내기가 십상입니다. 하지만 올 한 해 금연 단 한가지만 성공하더라도 그것은 아마 평생동안 잊지 못할 기억이 될 것입니다 

 

 http://youtu.be/dn50mTEGnrU

 

저도 금년들어서 지키려고 한 결심이 하나 있습니다. 단주(斷酒) 즉 술을 완전히 끊겠다는 결심이었는데 어제 하루 어기고 맥주 몇 잔을 마셔버렸습니다. 아마 설날이라는 기분에 취해서 의지력이 잠깐 도망을 갔던 모양입니다.

 

하지만 오늘부터 다시 목표에 도전하기로 결심하면서 새해들어 올바른 목표를 세우고도 작심삼일이 버릇처럼 되어버리신 들을 위해 다짐 실천에 성공하는 팁을 포스팅해 보았습니다.

 

<관련기사 링크>

허리·관절 통증 심하다면…새해 꼭 해야할 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