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신용과 금융

맞벌이가 홀벌이보다 윤택?-맞벌이부부 재테크 주의점

by 마니팜 2012. 12. 16.
반응형

 

맞벌이가 겉만 번지르르하지 쓰는 돈이 많아서 외벌이보다 남는 것이 없다는 사람들이 많은데 과연 그럴까요. 최근의 보도로는 바로는 맞벌이가 외벌이보다 못하다는 그럴듯한 이야기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통계청 조사에 의하면 맞벌이 부부가 외벌이 부부보다 한 달에 남길 수 있는 여유자금이 두배정도나 된다고 하니 외벌이(홀벌이라고도 하는)에 비해 맞벌이가 더 윤택하다고 봐야 할 것입니다

 

 

왜 맞벌이가 외벌이보다 못하다는 생각이 들까요 - 맞벌이 재테크가 힘이 든 이유

 

그런데 왜 맞벌이를 하는 사람들은 자신들이 외벌이에 비해 실속이 없다고 느끼는 것일까요

교육비와 외식비 등 피부로 체감하는 지출 씀씀이가 크기 때문에 그렇다는 것인데요.

 

사실 맞벌이를 하면서도 그 내용에 따라서는 외벌이 수입보다 못한 경우도 있고, 맞벌이를 하면 다소 심리적 여유가 느껴져 그만큼 씀씀이가 커지기도 쉽습니다. 또 육아, 취사, 세탁 등 가사에 투입할 시간대신 돈으로 떼우는 경향도 있기 때문에 맞벌이부부의 돈관리나 재테크는 외벌이의 경우보다 훨씬 더 힘이 듭니다. 

 

시간내어 저녁식사를 준비하기 보다는 만나서 외식을 하고 시간이 없다는 핑계로 습관적으로 택시를 타고, 차나 전자제품 등 내구제를 구입할 때에도 아끼기 보다는 좀 더 비싸고 좋은 것을 사게 마련입니다. 

 

각자 버는 돈을 나누어 관리하게 되면 씀씀이가 통제되지 않아 저축여력이 있으면서도 실제로는 돈을 모으기가 힘들기 때문에 때로는 외벌이가 더 낫다는 생각도 듭니다.

 

맞벌이 재테크 - 주의해야 할 점 

 

우리나라 3~40대 부부중 절반정도가 맞벌이일 정도로 요즈음은 맞벌이가 대세입니다. 하지만 자칫 씀씀이게 헤퍼지면 늘 긴장하고 아껴는데 익숙한 외벌이보다 오히려 더 궁핍한 상황에 떨어질 수도 있다는 점을 유념해야 합니다. 

 

맞벌이를 한다는 것은 함께 돈을 빨리 모아 안정적 재정기반을 마련하자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남부럽지 않게 살기 위해 돈을 아끼고 모아야 하는데 비록 수입이 외벌이의 두배지만 씀씀이마저 외벌이의 두배 아니 그 이상으로 쓴다면 애써 맞벌이를 하는 목적이 상실되는 꼴입니다.

 

맞벌이부부 재테크시 주의해야할 점을 정리해 봅니다

 

1. 각자의 수입과 지출은 투명해야 합니다.

 

뒷주머니를 차거나 배우자가 모르는 카드빚, 대출 등을 받게 되면 맞벌이 부부의 알뜰한 재테크는 실패의 길로 접어 들게 됩니다. 상대방에게 감춘 수입은 알뜰하게 모으거나 아껴 쓰기 보다는 낭비하기 쉽고 배우자가 모르는 빚이 있다면 계획대로 정리할 수가 없어 빚을 키우기 십상입니다.

 

따라서 맞벌이 부부는 처음부터 서로의 수입의 명세와 지출내역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부득이한 용처를 위해서는 비상금 명목의 금액을 따로 떼어 준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2. 통장 및 지출관리는 1인에게 집중하고 매월 예산과 결산을 합니다

 

두 군데서 수입이 들어오지만 지출통로는 한 사람으로 일원화하여야 합니다. 재테크와 돈관리에 밝은 사람이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 정부부처의 예산을 집행하듯이 매월 각자의 지출예상을 받아 지출하고 월말에 결산을 하여 불필요한 낭비가 생기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고가의 내구재를 구입할 때에는 서로 협의하여 결정하고 일방적이고 즉흥적으로 돈을 쓰지 않도록 합니다.

 

3. 1인의 소득은 아예 전혀 손대지 않고 모을 각오를 하면 좋습니다

 

 

맞벌이부부가 제대로 재테크를 하면 외벌이보다 훨씬 빨리 목돈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단, 맞벌이한다고 방심하여 과소비하거나 낭비하지 않고 알뜰하게 돈을 모으는 경우에 한합니다.

 

따라서 둘이 번다고 생각하지 말고 아예 쓰는 것은 한 사람의 수입만으로 충당하고 한 사람의 수입은 고스란히 모은다고 처음부터 작정을 하고 돈을 모으면 저축목표액을 훨씬 빨리 달성할 수 있게 됩니다

 

4. 맞벌이가 중단될 경우에도 미리 대비해야 합니다

 

맞벌이라고 해서 언제까지나 안정적으로 두 사람이 수입을 올릴 수는 없습니다. 외벌이라 하더라도 질병, 실직 등 부득이하게 직업과 수입을 잃게 되는 경우가 비일비재한 현실에서 맞벌이도 언제 한 사람의 수입이 중단될 지 모릅니다.

 

그리고 이렇게 갑자기 외벌이로 바뀔 경우에는 그동안의 소비패턴이나 저축, 보험 등 재테크계획에 펑크가 나기 때문에 큰 어려움에 봉착하게 됩니다.따라서 외벌이로 될 경우에도 대비하여 비상용의 저축이나 보험을 가외로 준비해 두어야 합니다.  혹시 한 사람이 질병으로 수입이 끊어질 경우라면 수입의 중단과 지출의 발생으로 이중고에 맞닥뜨리게 되므로 의료비에 대비한 의료실비보험, 암보험 등 가입도 필수적입니다.

 

5. 맞벌이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재테크에 더욱 신경써야 합니다.

 

맞벌이수입규모가 외벌이에 비해 크기 때문에 세금 문제나 자금의 운용문제가 더욱 중요합니다. 그만큼 규모의 경제가 필요하고 작은 이율차이라도 큰 차이를 가져오기 때문에 최적의 재테크방법을 찾아야 그만큼 맞벌이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세금이나 재산형성을 위한 각종 금융상품, 주식 등 투자상품에 대해 평소에 꾸준히 공부하여 모은 돈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굴릴 수 있도록 실력을 쌓는다면 맞벌이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저축과 투자, 알뜰한 소비방법 등 맞벌이 재테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을 부부가 정기적으로 토론하면서 재테크 원칙을 정해 실천하면 도움이 크게 됩니다. 

 

맞벌이부부 재테크 자신 없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맞벌이부부 서로가 믿고 마음을 합친다면 빠른 목돈 만들기, 노후자금준비, 내집마련 등 외벌이에 비해 훨씬 유리한 조건에 있지만 자칫 부부가 박자를 못 맞추고 각자가 두서없이 대충 쓰기 시작하면 독한 마음먹고 아껴서 돈모으는 외벌이보다 나을 것이 없게 됩니다.

 

 

소비와 저축, 돈관리방법, 각종 금융상품과 보험상품 등에 대해 자신이 없다면 처음에는 재무설계전문가의 재무진단과 조언을 들어 재테크를 시작하는 방법을 택해야 합니다. 요즈음은 금융기관을 비롯 무료재무설계를 해주는 곳이 많기 때문에 재테크에 문외한인 사람들이 부담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추천해드릴만한 무료재무설계 [재테크스쿨]입니다. 이곳은 1년에 5만명이상에게 무료재무설계를 제공하는 재무설계전문상담기관입니다. 재테크, 노후대책, 내집마련, 보험리모델링, 펀드투자 등 재테크에 정통한 전문가들이 현실성있는 무료재무설계와 최적의 포트폴리오까지 제공하므로 특히 재테크에 어려움을 겪는 맞벌이부부의 경우 신청하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재테크부터 노후준비까지 완벽한 무료재무설계와 포트폴리오 제공  [재테크스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