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진학과 취업창업

국가공인 일반행정사 고용보험환급과정 무료수강정보

by 마니팜 2012. 11. 14.
반응형

 

내년에 첫회 자격증시험이 실시되는 국가공인 행정사시험에 대해 사람들의 관심이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취업난에 힘겨워 하는 청년구직자뿐만 아니라 회사의 구조조정으로 조기퇴직을 압박받는 예비퇴직자들 모두 직업전망이 비교적 좋고 안정적인 수입이 예상되는 일반행정사(기술행정사나 외국어번역행정사는 기술분야나 외국어에 능통해야 하기 때문에 일단 논외로 합니다) 자격증이 일반인에 개방되는 첫 해인 내년 시험을 좋은 기회로 여기기 때문입니다.

 

 

 

우선 일반행정사의 직무와 내년 시험전망에 대해서 간단하게 언급하고 넘어 가겠습니다.

 

일반행정사는

 

행정업무의 원활한 운영과 국민의 권리를 구제할 목적으로 각종 사실조사 등 행정에 관련된 업무를 담당하는 국가가 공인하는 전문 자격증소지자를 말합니다.

 

 

 

 

행정사법은 행정사의 업무를  타인의 위촉에 의해 수수료를 받고 다음 각호의 업무를 하는 것으로 구체적으로 정의합니다.

 

1. 행정기관에 제출하는 서류의 작성

2. 권리의무나 사실증명에 관한 서류의 작성

3. 행정기관의 업무에 관련된 서류의 번역

4. 위 1호 내지 3호의 규정에 의해 작성된 서류의 제출대행

5. 인가·허가 및 면허 등 행정기관에 제출하는 신고·신청·청구 등의 대리

6. 행정관계법령 및 행정에 대한 상담 또는 자문

7. 법령으로 위탁받은 사무의 사실조사 및 확인

 

공인행정사의 직업전망

 

사회가 갈수록 복잡해 지고 있어 일반인이 이해하기 어려운 전문적인 행정영역이 갈수록 확대되고 있습니다. 고령화 진전과 복지사회를 지향하는 정책에 따라 복지행정분야도 앞으로 더욱 발전하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개인이 국가나 자치단체의 전문적인 행정민원을  스스로 해결하기에는 너무 복잡하기도 하고 시간도 걸리기 때문에 앞으로는 각종 행정민원에 대한 대행수요가 더욱 늘어날 수 밖에 없습니다. 국제화 진전과 다문화사회도래로 이민, 출입국, 다문화복지 등 행정수요도 커지고 자동차, 통신 등도 행정이 관여하는 부분이 더 많아지므로 행정사의 활동영역도 그만큼 넓어지게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행정사자격증 수강과정이 근로자의 직업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고용보험환급과정으로 무료수강이 국비지원되는 이유도 그만큼 자격증의 전망과 신뢰도가 인정받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안정적 수입과 지위를 보장받을 수 있는 행정사 자격증이 인기가 있는 이유입니다

 

국가공인 일반행정사 자격시험

 

행정안전부로부터 위탁받은 산업인력관리공단이 2013년 첫회 시험을 시작으로 매년 시행합니다.

시험공고는 시험시행일 60일이전에 관보와 일간신문, 시행기관 홈페이지 등에 게재합니다.

 

○ 행정사 시험과목

 

1차(객관식) : 민법총칙, 행정법, 행정학개론(지방자치행정 포함)

2차(주관식)

    - 공통 : 민법(계약), 행정절차론, 사무관리론

    - 선택 : 행정사실무법(일반), 해사실무법(기술), 해당 외국어(외국어번역)

 

○ 행정사 시험 합격기준

 

매과목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 행정사 활동조건

 

행정사 자격증소지자가 행정사 업무를 시작하려면 해당 시도에서 실시하는 실무교육을 4주간  받고  해당 시, 도지사, 군수, 구청장에게 신고를 하여야 합니다

 

국가공인 일반행정사 국비지원 무료수강 정보

 

 

 

고용보험 가입자 즉 직장을 가지고 있거나 개인사업자로 고용보험에 가입한 사람들은 직장인 등의 직업능력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노동부의 고용보험 환급과정을 통해 교육비를 전액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즉 먼저 수강료를 납부한 뒤 수강료영수증을 첨부하여 신청하면 자기가 낸 비용을 고용보험에서 환급받을 수 있게 되므로 부담없이 자격증 시험공부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고용보험 환급과정을 통한 국가공인 일반행정사 자격시험 국비지원조건 및 합격전략 등 시험정보의 무료상담과 자료입수 자격증정보센터를 활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