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진학과 취업창업

직업적성검사의 중요성과 무료직업적성검사사이트 소개

by 마니팜 2012. 11. 4.
반응형

 

여러분은 직업적성검사가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고 계신가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런저런 직업을 가지고 생계를 유지합니다만 정작 행복한 사람은 돈을 많이 버는 직업도, 남들이 우러러 봐주는 직업도 아닌 자신 스스로의 적성에 맞고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는 직업을 선택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남들이 유망하다고 하니까, 또 수입이 좋아서, 취업하기 쉬워서, 멋있어 보여서, 장래성이 있어 보여서, 일을 잘 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안정적이라서 등등 직업을 선택하는 이유도 갖가지입니다. 최근에는 수입을 직업선택의 가장 큰 이유로 꼽고 있다는 것이 통계청의 조사결과입니다.

 

직업적성검사 왜 중요할까요?

 

수입도 많고 자신의 적성에도 맞으면서 평소에 하고 싶었던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은 행복한 사람입니

다. 하지만 이런 좋은 조건이 다 갖춰진 직업을 갖기 어렵기 때문에 좀 마음에 안들어도 수입이 괜찮다면 또는 수입은 좀 적지만 장래성이 있고 일이 적성에 맞다면 하면서 적당히 타협하게 마련입니다.

 

모처럼 힘들게 골라 얻은 일자리가 자신의 적성이나 역량과 전혀 맞지 않다면 문제가 생깁니다. 성격에 맞지 않는 일을 생계를 위해 억지로 하는 것은 정말 고역입니다. 매일매일 아침에 일하러 나가는 것 자체가 스트레스가 되기 때문에 버티다 못해 결국은 직장을 그만 둘 수 밖에 없습니다.

 

 

과연 자신에게 어떤 일이 적성에 맞는지 아는 것은 그래서 정말 중요합니다. 혼자서 일하는 것이 적성에 맞는 사람이 늘 다른 사람과 어울려서 하는 일을 선택하거나, 활동적이고 외향적인 사람이 꼼꼼하고 치밀한 분석과 기획을 요하는 직업을 선택하면 궁합이 맞지 않게 됩니다.

 

※ 국내대기업들이 직원채용시 활용하는 인적성검사(기업들이 자신들의 사업분야에 맞는 인재를 뽑기 위해 지원자들의 인성,능력,직무적성 등을 평가하는 시스템)와는 다른 개념이므로 혼동하지 마세요

 

무료직업적성검사사이트

 

이제 취업하거나 창업을 준비하는 분들을 위해 무료로 자신의 직업 또는 창업적성검사를 할 수 있는 유용한 사이트 두 곳을 소개해 드립니다.

 

청소년들의 장래 진로적성검사도 할 수 있고 학교를 갓 졸업한 취업희망청년들에게 어떤 직업과 직종이 맞는지, 혹시 창업을 원한다면 어떤 업종이 적성에 맞는지를 알아 볼 수 있습니다. 재취업이나 창업을 꿈꾸는 은퇴한 실버세대도 그동안의 세상경험으로 성격과 취향이 많이 바뀌었을 것이기 때문에 다시 직업적성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1. 고용노동부산하 한국고용정보원에서 운영하는 워크넷[링크]의 직업적성검사

 

 

 

 

워크넷에 가면 청소년(9종)과 성인(11종)하여 합계 20종의 직업심리검사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중에서 자기에게 필요한 적성검사를 선택하여 받아 보면 됩니다. 직업심리검사는 직업적성검사를 포함하는 개념으로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직종을 찾아주는 직업적성검사외에 창업에 소질이 있는지 알아보는 창업진단검사를 비롯 직업선호도검사, 구직효율성검사, 직업전환검사 등이 있고 자신이 영업이나 IT에 소질이 있는지 여부도 알아볼 수 있습니다.

 

무료적성검사라고 하여 대충하는 것이 아니라 꼼꼼하게 성격분석을 하므로 약 한시간이상 걸리는 직업적성검사를 온라인으로 마치면 자신의 최적합직업군, 적합직업군 등을 바로 결과표에 의해 알 수 있게 됩니다.

 

 

 

2. 교육과학기술부산하 직업능력개발원커리어넷[링크]의 직업적성검사

 

 

 

 

이곳에서도 위의 워크넷이 제공하는 직업적성검사와 비슷한 시스템으로 역시 중고등학생의 심리검사와 대학생·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직업심리검사를 제공하고 있으며 일반인대상 심리검사에는 진로개발준비도 검사, 이공계전공 적합도검사, 주요능력효능검사, 직업가치관검사 등을 받아 볼 수 있고

 

 

필요하다면 무료 진로상담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직업군이 어떠한 것이 있는지 적성유형별 직업군도 나와 있어 직업선택에 도움이 됩니다.

 

 

 

두곳 모두 회원가입만 하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곳이므로 취업이나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 그리고 새로운 직업으로 전직을 원하시는 분들은 꼭 이용하여 자신의 적성에 맞는 일자리를 찾을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취업과 시험을 준비중이신 분들에게

각종 자격증과 공무원 시험 모의고사, 기출문제 등 관련자료를

무료로 보내드립니다[링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