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사건관심사

할로윈데이-싸이처럼 옷 입는 법

by 마니팜 2012. 10. 30.
반응형

서양풍속인 할로윈데이(Halloween day)의 풍습이 우리나라에도 들어와 요즘은 10월 31일 할로윈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이 늘었습니다. 처음에 일부 젊은 연예인들을 중심으로 소규모로 시작된 파티풍습이 이제는 점차 퍼져서 젊은이들에게 보편화되는 듯 합니다

 

특히 젊은 층이 많이 오가는 홍대나 이태원카페나 클럽, 대학가 등을 중심으로 젊은이들이 각종 가면을 쓰고 할로윈 파티를 즐기는 모습을 찾아 볼 수 있는데요. 할로윈 상품을 파는 업체와 클럽 들의 장삿속이 개입되어 있기도 하지만 전세계적으로 문화교류가 활발해 지고 있는 마당에 너무 상업화되거나 무분별한 방종이나 낭비로 치닫지 않는한 굳이 서양풍습을 우리가 왜 따라 하느냐하고 시비걸고 싶은 생각은 없습니다.

 

 

일종의 재미라고 생각하면 되는 것이고 나중에는 서양사람들이 우리의 추석을 흉내내서 강강술래를 하거나 그네를 뛸 지도 모를 일 아니겠습니까

 

다만, 서양 그것도 일부에서 챙기는 할로윈데이를 뜻도 잘 모르면서 그냥 즐기기 보다는 그전에 백중, 추석이나 동지 등 우리 전통의 명절과 풍습을 즐기고 보존하는데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할 것임은 물론입니다. 

 

요즘 화제의 인물인 싸이가 이번 할로윈데이에도 뉴스의 촛점에 올랐습니다. 싸이의 복장이 좀 남다르다보니 미국 빌보드지가 금년 할로윈의 추천의상으로 싸이처럼 옷입기를 권했다는 뉴스입니다.

 

할로윈데이란? 

할로윈데이는 원래 아일랜드 켈트족의 축제풍습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켈트족은 사람이 죽으면 그 혼령이 1년간은 다른 사람의 몸속에 머물다가 저승으로 간다고 믿었는데 혼령이 머물 사람의 몸을 선택하는 날이 새해(켈트족의 1년은 겨울이 시작되는 11월 1일에 시작합니다) 하루 전 즉 그해의 마지막 날인 10월 31일이기 때문에 이 날에 귀신복장을 하여 혼령이 자신에게 들어오는 것을 막았다고 합니다.

 

기독교가 전해지면서부터는 교황이 11월 1일을 모든 성인의 날(만성절 : All Hallow Day)로 정하자 그 전날이 성인의 날 전야(Hallow's Eve)가 되었고 이 날이 Halloween Day의 유래가 된 것입니다. 

 

 

할로윈 호박등

 

영국 등 북유럽과 미국 등에서 크리스마스, 추수감사절과 함께 주요 축제일로 즐겨지는 할로윈데이에 아이들은 밤에 마녀나 해적, 괴물, 만화주인공 등으로 분장을 하고 집집마다 방문하며 사탕과 초콜릿을 얻어가는 풍습이 있습니다.

 

빌보드지는 케이티 페리, 리한나 등 세계적인 팝의 디바들과 함께 싸이를 할로윈에 가장 적합한 꼭 입어야 할 의상스타일로 꼽았습니다.

 

 

 

 

 

11월 3일자 빌보드지에 표지모델로도 등장하게 될 싸이. 이제 월드스타라고 불러도 전혀 어색하지 않을 듯 합니다.

 

 

<관련기사 링크>

 

美 빌보드, 할로윈데이 '싸이 의상' 착용법 소개

조권, 할로윈 복장 통해 공포감 조성… ‘역시 조권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