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진학과 취업창업

도로교통사고감정사 직업전망과 자격취득정보

by 마니팜 2012. 10. 16.
반응형

 

도로교통사고감정사는 교통사고가 홍수처럼 빈발하는 요즈음 확실하게 뜨는 직업중 하나로 여겨집니다.

갈수록 바빠지는 현대사회에서 자동차 이용의 증가는 필연적으로 교통사고의 증가와 연결되고 일단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사고의 원인과 피해의 정도, 가해자와 피해자의 상황 등을 규명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 됩니다.

 

 

 

이에 최근 주목받고 있는 자격증이 도로교통사고감정사이며 취업난시대에 안정된 수입이 확보되고 전문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도로교통사과감정사 자격증 취득에 대한 세간의 관심도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도로교통사고감정사란?

 

 

교통사고에 대한 정부기관이나 사고당사자의 의뢰를 받아서 사고조사와 원인분석, 사고상황에 대한 재현 등을 통해 교통사고의 원인과 책임소재를 규명하고, 교통사고 관련자간 법적인 분쟁을 해결하기 위한 각종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업무로 하고 있습니다. 한 마디로 교통사고 감정전문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난달에 금년도 자격시험이 있었으니 약 1년뒤인 내년도 시험을 위해서는 지금부터 준비를 시작하여야 합니다.

 

도로교통사고감정사 자격시험 응시자격과 시험과목, 합격기준 등

 

도로교통사고감정사의 유리한 점은 특별한 자격과 전문적인 기술을 요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만18세이상이면 누구나 시험에 응시하여 합격을 기대할 수 있으며 몇가지 과목의 공부만으로 자격증을 딴 뒤 경찰공무원, 보험회사, 교통관련 기업 등에 취업을 기대할 수 있어 취업난시대에 틈새시장을 뚫을 수 있는 유망한 자격증입니다.

 

▶ 시험과목 및 합격기준

 

 

 

 

 

▶ 시험일정

 

매년 8월중순에 응시원서를 접수하고 9월중에 시험을 실시합니다. 제6차 시험인 금년 시험접수기간은 지난 8월 14일부터 8월 22일까지였으며 시험은 9월 16일에 치러졌습니다.

 

시험은 서울뿐 아니라 지방 주요도시에서도 동시에 실시하므로 지방거주 응시자들도 편리하게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도로교통사고감정사 직업전망과 예상수입

 

도로교통사고 감정사 는 교통사고를 조사분석하는 전문가이므로 금융보험사, 손해사정인사무소, 사설감정소, 법률사무소 등에 취업이 가능하고 도로교통공단 취업이나 경찰공무원으로 지원하는 경우에는 시험에서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유리한 자격증입니다. 역량에 따라 손해사정인처럼 독립적인 사무소를 내어 운영하는 방향으로 발전이 가능합니다. 

 

자격증 취득자는 평생교육원 학점은행제 교통관련학과에 10학점을 인정받는 혜택도 있으므로 학업을 중도에 포기하였거나 고졸학력자가 학사학위를 따려고 할 때에도 유리합니다.

 

취업의 형태에 따라 도로교통사고감정사의 수입전망은 다르지만 직업상담전문가에 따르면 연 2,200만원 내지 2,800만원수준의 연봉 수입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경력이 쌓이면 그에 따른 높은 수익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도로교통사고감정사 자격 시험의 빠른 합격을 위한 준비와 학습요령

 

교통사고법규론 등 4과목에 총 100문제의 객관식 4지선다형으로 치러지는 1차시험과 출제된 5문제중 본인이 선택한 3문제를 푸는 2차 교통사고 분석서작성 및 재현실무 시험은 같은 날짜에 한꺼번에 치러지므로 1,2차시험을 동시에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인자격시험이 치러진지가 얼마 되지 않고 시험과목이 많지 않아 큰 부담없이도 다른 과목에 비해 상대적으로 쉽게 딸 수 있는 자격증이라고 볼 수 있으므로 기출문제와 예상문제 등 시험관련 정보를 사전에 충분히 입수하여 참고하고 좋은 교재를 선택하여 단기간 집중적으로 투자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도로교통사고감정사 합격노하우, 단기합격전략, 출제경향분석, 최근기출문제《무료로 얻기

유망자격증 정보 및 경찰공무원, 소방공무원 등 각종 공무원시험 정보 《무료로 얻기

 

도로교통사고 감정사 자격시험 관련 무료자료를 직접 신청하시려면 아래 양식을 이용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