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유롭게 쓴 편한 글

면도기의 역사-데일리스틸스 레밍턴면도기 세일

by 마니팜 2012. 10. 12.
반응형

딜사이트 데일리스틸스에서 전기면도기의 명품 레밍톤 면도기 세일을 하고 있습니다.

면도기도 상당히 다양하군요. 데일리스틸스 면도기세일 소개하려다가 갑자기 면도기가 궁금해졌습니다. 

 

남자라면 누구나 하루 한번씩 쓰는 면도기, 도대체 언제부터 생겨 어떻게 발전해 왔을까하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남자들에게 필수적인 면도기, 요새는 여성들도 사용합니다만 영화속에서 거품을 턱에 바르고 면도하는 모습은 남성미를 보여주는 하나의 상징입니다.

 

 

면도기는 수천년전부터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고대의 유적에서도 돌로 된 면도기가 나올 정도로 역사가 오래되었다고 합니다. 기원전 4천년경의 이집트의 파라오들은 얇은 청동판과 반원모양의 금판 면도날을 사용했다고 합니다.

 

원래 아주 고대에는 수염이 남성의 상징처럼 여겨졌기 때문에 면도를 하지 않고 수염을 기르는 것이 당연한 것으로 여겨졌다고 합니다. 하지만 알렉산더대왕이 백병전에서 적에게 수염을 잡히지 않도록 병사들에게 수염을 깎도록 했다고 하거나 로마의 장군들이 적군과 아군을 구별하기 위해서 면도를 시작했다는 이야기들이 면도의 기원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수염이 잘 깎아지지 않아 면도를 하면서 상처를 입는 일이 잦자 18세기초 프랑스의 장인 자크 페레는 면도칼날옆에 나무를 덧대어 상처를 덜낼 수 있는 면도기를 발명하였습니다. 

 

 

 

이후 상당기간동안 기다랗고 날카로운 날이 달린 이같은 형태의 면도칼을 이용하여 왔었는데 20세기초 미국의 병마개 제조회사 외판원이던 질레트는 병마개 처럼 날을 갈아끼울 수 있도록 하는 칼날교체형 안전면도기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이 안전면도기는 1,2차대전을 거치면서 병사들이 병영에서 빠르고 안전하게 면도할 수 있는 도구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고 지금의 질레트사를 이룩하는 초석이 되었습니다.

 

 

 

1930년대부터는 물이나 면도거품없이 수염을 깎을 수 있는 최초의 전기면도기가 나왔습니다. 1960년대 들어서 전기면도기의 대명사라고 할 수 있는 독일의 브라운사에 의해 본격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한 전기면도기는 작은 날을 보호망속에 넣어 회전시키는 방식으로 수염을 잘라내는 방식으로 안전하고 편리한 면도가 가능하게 하여 지금까지도 형태를 달리하면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이후 회전형 날이 아니라 코일 방식으로 기다란 날이 앞뒤로 왕복하면서 수염을 잘라내는 방식 또는 날이 들어있는 헤드부분이 한개가 아니라 두개 또는 세개인 면도기, 물에 헹구어 쓸 수 있는 전기면도기, 면도거품을 내장하고 있는 면도기 등 다양한 기술이 적용된 면도기가 꾸준히 개발되어 왔습니다.

 

이밖에 여성전용 면도기, 코털용 면도기 등 다양한 형태의 면도기가 나타난 면도기의 역사는 앞으로도 남자들의 수염이 있는 한 영원히 계속되리라고 생각됩니다. 

 

아래는 우리나라 면도기의 역사를 살펴볼 수 있는 1960년대 이후의 면도기 광고를 모아본 것입니다.

 

 

 

 

 

 

1회용 면도기, 2중면도날 면도기를 1980년대초부터 도루코가 영국회사와 합작생산하여 판매를 시작하였습니다. .  

 

 

필리쉐이브 전동면도기가 우리나라에 처음 소개된 것이 1986년도입니다.

 

 

자동차회사로 유명한 포르쉐도 면도기를 생산하였습니다.

 

 

 

면도기의 대명사인 질레트가 1987년 우리나라에 상륙했습니다.

 

 

이에 맞서 도루코는 외제만 좋아하는 허영심까지 깎아준다고 광고합니다.

 

 

 

1990년도에 코털깎는 면도기가 처음 나왔을 때 사람들은 무척 신기해 했습니다.

 

 

 

 

 

 

크림이나 비눗물이 내장된 면도기도 개발되었지만 별로 인기를 끌지 못하였습니다

 

 

 

 

도루코가 혹시 일본회사 아닌가 생각한 적도 있었는데 아닙니다. 영문의 이니셜 등을 합성하여 만든 회사이름입니다.

 

 

 

 

 

 

 

 

 

 

장동건이 면도기 모델로 나섰습니다

 

 

다음은 2000년대 이후 첨단면도기들의 TV광고영상들입니다.

 

<현빈,타블로 필립스 센소터치>

 

<세계최초 6중날 도루코>

 

<박지성 프로글라이드>

 

<노홍철 10년만의 면도>

 

<1950년대 미프로야구선수 출연 질레트광고>

 

데일리스틸스 레밍턴면도기 세일 구경가시려면 [링크]를 눌러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