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신용과 금융

직장인 목돈만들기 재테크 꼭 지켜야 할 원칙들

by 마니팜 2012. 10. 3.
반응형

 

사회초년생 새내기직장인들에게는 꿈이 많습니다. 처음 들어간 직장에서 선배동료들과 열심히 일하여 인정받고 빨리 승진도 하였으면 하고, 아직 이성친구가 없다면 멋진 애인도 사귀고 싶습니다. 첫 월급을 받으면 무엇을 할까 가슴이 설레이기도 합니다. 부모님께 내복선물을 한다고 들었는데 내복 정도로 될까 싶어 좀 더 그럴 듯한 선물을 하여 여태까지 키워주신 은혜에 조금이라도 보답을 하고 싶기도 합니다. 

 

새로나온 최신 스마트폰이나 카메라도 사고 싶고, 까짓거 조그만 자동차라도 하나 할부로 뽑아 여자친구에게 자랑하고 싶은 생각도 듭니다

 

하지만 이러한 모든 욕심보다 먼저 새내기직장인들이 생각하여야 할 일이 있습니다. 바로 재테크입니다. 귀하게 땀흘려 번 돈을 어떻게 잘 관리할 것인가에 대해 얼마나 고민하고 정성을 쏟는가에 따라 앞으로 10년뒤, 20년뒤 아니 평생의 삶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돈을 쓰기보다는 돈을 모으는데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단돈 천만원이라도 목돈을 빨리 만들고 종자돈을 굴려서 더 큰 돈을 만들 줄 알아야 장래 풍요로운 생활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새내기직장인이 꼭 지켜야할 목돈만들기 재테크원칙을 정리해 봅니다

 

1. 가계부 쓰기 습관화

 

돈을 모으기 위해서는 쓸 데 없는 곳, 급하지 않은 곳에 한푼이라도 돈을 써서는 안됩니다. 매일매일 꼼꼼하게 그날의 수입과 지출을 쓰고 불필요한 지출에 대해서는 메모를 적어 반성하는 버릇을 들여야 합니다.

 

가계부를 쓰게 되면 계획성있는 지출을 하게 되고 건전한 소비를 하게 됩니다. 대부분 낭비와 과소비로 목돈만들기 재태크는 커녕 빚더미에 올라 앉는 사람들은 가계부를 쓰기보다는 그때 그때 기분내키는대로 돈을 써버렸기 때문입니다

 

 

2. 자신만의 재무목표를 세우고 설계해야 

 

목돈만들기를 하려면 막연하게 돈을 많이 모으고 싶다고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1년뒤의 재무목표, 3년뒤, 5년뒤, 10년뒤 등 단기와 장기의 목돈만들기 목표를 구체적으로 금액과 시한을 정해 세워야 재테크의 동기부여도 되고 돈을 모으려는 의지도 다져집니다.

 

매월 봉급의 20%를 모아서 언제까지 원금기준으로 천만원을 만들겠다는 식의 세부적인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자신의 인생에서 목돈이 필요한 경우  즉 결혼자금, 주택마련, 자동차구입 등 돈을 모아서 어느 시기에 무엇에 쓸 것인지를 함께 계획을 세워 적어 두고 수첩이나 책상머리에 붙여놓고 가끔 계획대로 가고 있는지를 되새겨보는 것도 성공재테크로 가는 좋은 방법입니다. 

 

 

3. 통장쪼개기는 재테크와 목돈만들기의 기본

 

목돈만들기 재테크를 하시는 분들은 거의 통장쪼개기방법을 활용한다고 할 만큼 유용한 방법입니다. 매월의 수입과 지출을 급여통장, 투자금통장, 생활비통장, 비상금통장 등 몇개의 통장으로 나눠 관리함으로써 자신의 현금흐름을 자세히 알 수 있고 절약을 생활화할 수 있습니다.

 

급여통장에 들어온 월급은 몇개의 통장으로 바로 이체하여 그 범위에서 생활비와 적금, 부금 등이 빠져나갈 수 있도록 합니다. 투자금 통장에는 적금이나 연금보험료, 적립식 펀드 등 목돈만들기를 위해 가입한 계좌로 이체될 금액을 입금하고 생활비통장에는 적정한 생활비와 약간의 여유금을 넣어두고 그 범위안에서만 소비를 함으로써 돈의 낭비가 없도록 하여야 합니다.

 

 

4. 은행거래는 주거래은행과 부거래은행 한두 곳을 정하여 집중 

 

은행은 장기간 거래한 고객에게 주는 혜택이 많습니다. 급여이체, 공과금과 보험료 등 이체, 신용카드, 적금, 환전, 송금 등 다양한 은행거래를 가급적 집중하여 거래하여 실적을 쌓아두면 나중에 대출을 받을 때 금리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5. 신용카드 할부거래와 리볼빙거래는 금물, 체크카드 사용

 

살다보면 꼭 사야할 고액의 물건을 할부로 살 수 밖에 없는 경우도 있지만 가급적 할부거래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할부는 고액의 물건을 싸게 보이게 하는 착시현상을 일으켜 꼭 사지 않아도 될 물건을 사게 만드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이슬에 옷젖듯이 신용카드할부대금이 쌓이게 되면 목돈만들기는 갈수록 힘들어지게 됩니다.

 

일시불의 경우도 자칫 과소비하기 쉬운 것이 신용카드입니다. 남자들의 경우 회식때 술 한잔 하게 되면 기분이 들떠서 2차, 3차 기분내기 쉽고, 여성의 경우는 욕심나는 명품가방이나 예쁜 옷 덜컥 샀다가 카드결제일 다가오면 가슴 치는 일이 비일비재합니다. 이런 일이 반복되면 목돈만들기 재테크는 거의 포기해야 합니다.

 

 

외상이면 소도 잡아먹는다고 아예 신용카드를 만들지 않으면 더 좋겠지만 그럴 수 없다면 한두장만 만들어 꼭 필요할 때만 쓰고 평소에는 체크카드를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6. 재테크정보는 재테크 전문가 활용

 

시중에는 은행, 보험사, 증권사, 투자금융사 등 수많은 금융기관들이 무수히 많은 금융상품들울 내어놓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품들은 각각 조건이 다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형편과 앞으로의 계획에 맞는 것이 어떤 것인지를 잘 살펴야 합니다. 같은 돈을 가지고도 누구는 1년만에 천만원을 만드는데 다른 사람은 몇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효과적인 목돈만들기 방법은 무엇인지, 이자율이 높고 세금혜택이 있는 적금이나 보험은 어떤 것이 있는지, 적립식 펀드의 장점은 무엇인지, 보험은 어떤 것을 어느 시기에 가입하고 어떤 목적으로 활용할 것인지, 내게 필요한 보장자산의 규모는 얼마이고 어떻게 마련할 것인지, 투자에 위험은 없는지 등 재테크를 위해 배우고 알아야 할 사항은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하지만 바쁜 직장생활속에 우리가 책을 사서 이런 것들을 시험공부하듯이 할 수는 없습니다. 또 최근의 급변하는 금융 상황에서 공부한다고 쉽게 알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그래서 현재의 수입과 생활환경, 향후 결혼, 내집마련, 출산, 자녀교육, 자녀결혼, 은퇴 및 노후설계 등 자신의 라이프사이클에 맞추어 최적의 재테크계획을 짜기 위해서는 전문지식을 갖추 뛰어난 재무설계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미 이용한 수많은 분들의 상담후기로 뛰어난 개인별 맞춤형 재무설계로 정평있는 리치클래스서민들을 위한 무료재무설계센터로 매월 3,000명~4,000명에게 무료재무설계 컨설팅을 해드리고 있으며 재테크에 최적화된 포트폴리오 또한 무료로 제공합니다.

 

혼자서 재테크나 재무설계를 능히 하실 수 있는 능력과 자신있는 분이 아니시라면 부담없이 방문하여 자신의 재무상태도 진단받고 무료상담을 통해 목돈만들기 성공재테크를 달성하시기 바랍니다.

 

무료재무설계센터 리치클래스 [바로가기]

 

 

 

재무설계 상담사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