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제도와 법률

범죄 위험상황별 대처법과 SOS국민안심서비스

by 마니팜 2012. 9. 24.
반응형

 

오늘은 행정안전부에서 마련한 납치, 성폭행 등 흉악범죄에 맞닥뜨릴 경우 어떻게 해야 위기를 모면할 수 있는가를 정리한 '위험상황별 대처법'을 소개합니다.

 

아울러 그동안의 시범실시로 성과가 입증되어 금년말까지 전국적으로 확대실시키로 한 SOS국민안심서비스에 대해서 소개해 드립니다.

 

갈수록 흉악한 범죄가 늘어나고 있어 뉴스보기가 두려운 요즈음 두려운 생각과 걱정만 하고 있을 것이 아니라 상황이 실제로 발생하였을 때 현명한 대처로 위기를 탈출할 수 있는 담력과 노하우를 갖추도록 스스로도 노력해야 합니다.

 

위험상황별 대처법- 성범죄와 납치, 협박, 보이스피싱 등

 

특히 어린 자녀를 둔 부모님들은 이러한 긴급시 대처방법을 숙지하고 아이들에게도 가르쳐서 위험상황에 대한 만반의 준비를 반드시 갖춰야 하겠습니다. 호랑이에게 물려가도 정신만 바짝 차리면 살아날 구멍있다는 옛말이 틀림없습니다. 언제 어디서 닥칠지도 모르는 위험에 맞닥뜨리더라도 미리 준비된 작은 행동 하나가 생명을 살릴 수 있고 피해를 막을 수 있다는점에서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것이 위험상황에 대한 대처방법입니다 

 

'위험상황별 대처법' 에는 여성과 어린이를 상대로 한 성범죄에 맞닥뜨렸을 때의 대처법, 예방을 위한 행동요령, 특히 어린이가 위험한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를 자세히 정리하였습니다. 납치와 협박 보이스피싱과 강도의 침입, 지하철방화, 가스누출, 가정폭력 등 다양한 상황에 대한 대처법도 함께 실었습니다.

 

 

[링크]위험이 느껴질 때 이렇게 대처하세요(위험상황별 대처법)

 

SOS국민안심서비스

 

다음은 SOS국민안심서비스입니다. 그동안 4개월 동안 시범실시해 오면서 9건의 범죄자를 검거하는 등  SOS신고에 의한 범죄예방의 성과가 입증되어 금년말까지 전국으로 확대실시하기로 결정되었습니다.

 

SOS국민안심서비스는 일반휴대폰 사용자를 위한 원터치SOS서비스와 스마트폰사용자를 위한 112앱서비스, 저소득층가정의 초등학생들에게 신고전용 단말기를 지급하는 U안심서비스로 크게 구분됩니다.

 

스마트폰사용자를 위한 112앱은 '112긴급신고'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은 후 본인인증후 가입하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말을 할 필요없이 터치만으로 범인이 눈치채지 못하게 소리내지 않고 신고하고 경찰에서는 신고자의 위치정보를 추적하여 출동합니다.

 

 

SOS국민안심서비스 관련뉴스 : 원터치SOS 서비스로 성폭행미수범 10분만에 체포

 

마지막으로 각종 위험상황별 신고전화와 SOS국민안심서비스의 교육용 동영상을 올립니다.

 

<이미지자료출처 : 공감코리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