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진학과 취업창업

9급공무원종류 및 시험과목, 공무원시험 준비방법

by 마니팜 2012. 9. 18.
반응형

 

9급 공무원시험의 열기가 대단히 뜨겁습니다. 고등학교 졸업자에게도 유리하게 시험과목이 확대변경됨에 따라 과목선택의 폭이 넓어졌고 시험일정도 다소 늦춰져 시험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기 때문입니다.

  

공무원시험 왜 이렇게 관심이 높은가

 

민간기업의 긴축경영에 따라 고용시장이 얼어붙고 취업난속에 고등학교나 대학을 갓 졸업한 젊은이들은 안정적이면서 처우도 괜찮고 근무여건도 기업보다 나은 9급 공무원시험에 눈길을 돌리게 됩니다. 

절대 망할 위험없는 튼튼한 직장, 정년보장, 주택자금보조, 각종 수당 및 복리후생, 퇴직후 사망시까지 노후연금보장 등 기업체 취업에 결코 뒤지지 않는 좋은 취업조건은 젊은이들로 하여금  공무원시험에 도전하려는 의욕을 불타게 합니다.

 

하지만 공무원 시험은 그리 만만한 시험이 아닙니다. 9급 공무원시험의 경쟁률을 보면 작년에는 거의 100대 1의 좁은 문이었고 금년에 다소 낮아졌다고 하지만 그래도 70여대 1의 심한 경쟁입니다.

그러나 아무리 경쟁이 심하더라도 붙을 사람은 붙게 마련입니다. 시작한지 불과 몇달의 단기간에 합격하는 사람이 있는가하면 남들은 하나도 붙기 힘든 시험을 직렬을 달리하여 서너개씩 합격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지레 겁부터 먹기보다는 내가 어려우면 남도 똑 같이 어렵다는 생각으로 자신감을 가지고 철저한 공부계획을 세워 착실히 준비한다면 공무원이라는 평생 안정된 직업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공무원시험을 처음 준비하려고 하는 분들을 위해 9급 공무원의 종류와 시험과목, 시험준비방법 등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9급 공무원의 구분과 종류

 

국가직공무원과 지방직공무원

 

국가가 임명하여 국가의 사무를 보는 공무원을 국가직공무원이라고 하며 지방자치단체에 의해 임명되어 지방자치단체의 사무를 보는 공무원은 지방직 공무원입니다. 

 

경력직공무원과 특수경력직공무원

 

경력직 공무원은 실적과 자격에 의해 임용되어 그 신분이 보장되며, 평생 공무원으로 근무하는 공무원으로 다시 일반직, 특정직, 기능직으로 구분되며 국가공무원법과 지방공무원법의 적용을 받습니다. 경력직 공무원이외의 공무원은 특수경력직 공무원이라고 하며 특수한 분야의 전문적 업무를 담당하는데 다시 정무직(자치단체장 등 주로 선거로 선출되는 공무원), 별정직, 계약직으로 세분되며 별도의 특별법의 적용을 받습니다.

 

 

 

 

 

공무원의 종류

 

보통 공무원 시험을 거쳐 될 수 있는 공무원은 경력직 공무원중에서도 일반직공무원과 특정직 공무원중 일부입니다.

 

               경력직 공무원 종류 - 일반직 공무원, 특정직 공무원, 기능직 공무원

 

일반직 공무원 : 연구, 기술 또는 행정일반업무를 담당하며 직군과 직렬로 분류됩니다.

특정직 공무원 : 법관, 검사, 외무공무원, 경찰공무원, 소방공무원, 교육공무원, 군인, 군무원,

                      원 직원과 특수분야의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

기능직 공무원 :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해 기능 자격증을 취득하고 사무보조원이나 철도, 체신업무,

                      운전 등 기능적인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

 

 

공무원 시험과목과 출제방식

 

공무원의 종류별 주요업무내용과 근무처 등을 시험과목과 함께 표로 정리합니다.

 

 종 류

주요 업무 

근무처 

 시 험 과 목(5)

 공 

  필  수 

    (3)

 선 택 (택 2)

 공통선택

 직렬별선택

 일반

행정직

일반행정, 사회,문화,홍보 등 민원행정업무 전반을 담당 

중앙부처, 시청,도청, 읍면동사무소 

 국어

 영어

 한국사

 

 사회

 과학

 수학

행정학개론

 행정법총론
 세무직

 세금의 부과 및 감면, 징수, 국세심사청구에 대한 심판 등

 세무서, 국세청,

동사무소, 구청 지방세과 등

 세법개론,회계학

(회계원리,원가회계)

교육행정직

 일선교육기관에서 교육행정담당

교육위원회, 교육청, 국공립 초중고교 교무과 등

 행정법총론, 교육학개론

 교정직

 재소자관리, 교정, 교화관련 제반업무, 교정프로그램 실시, 수용자 처우관련 여건 조성 등

 교도소, 구치소,

보호감호소, 치료감호소, 소년원 등

 교정학개론, 형사소송법

 보호직  보호처분받은 소년들 지도, 감독으로 소년보호행정 업무 담당, 보호관찰, 사회봉사행정업무, 보호관찰심사, 집행유예취소,

 보호관찰소,

 전국 소년원

 형사소송법개론,

 사회복지학개론

 사회복지직

 기초생활수급자 선정, 복리후생 등 복지행정분야 관리 및 집행업무

노인, 장애인, 아동복지 등 사회복지 증진, 사회복지사 3급이상 응시가능

 시군구청, 읍면동사무소 및 각종 사회복지시설

 행정법총론,

 사회복지학개론

 검찰사무직  범죄사건 접수, 처리 및 검사의 범죄수사, 공소제기 등 검찰사무 보조  법무부, 검찰청  형법, 형사소송법
 마약수사직  마약사건 접수,처리 및 마약범죄수사, 마약, 향정신성 의약품 등 단속  법무부, 검찰청

 형법, 형사소송법

 출입국

 관리직

 불법출입국자나 수출입화폐,상품 등 저지, 출입국 물품검사, 확인과 승인 및 허가 등 업무

 출입국관리사무소, 세관

 행정법총론, 국제법개론

 사서직

 도서관운영, 도서관업무 제도 조사

연구 등, 사서자격증있어야 응시가능

 시립,구립 등 각급 도서관

 자료조직개론, 정보봉사개론

 소방직

 각시도 주관으로 지방직으로 채용

 소화, 방호, 재해예방, 지도업무

 각 관할 소방서

 행정법총론, 소방학개론

 경찰직

(순경공채)

 국민의 재산, 생명, 신체 보호와 범죄예방, 진압 및 수사, 치안정보 수집, 교통단속

 경찰청, 경찰서, 파출소, 지구대

 경찰학개론, 영어, 한국사, 형법, 형사소송법

 (5과목)

 

공무원시험의 출제방식은 20문항의 객관식 필기시험으로 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또 합격자 결정시 공무원의 종류에 따라 학위나 자격증, 토플, 토익점수 등에 따른 가산점 제도가 있습니다.

 

공무원 시험준비방법

 

공무원 시험을 처음 준비하는 사람은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지 감을 잡지 못합니다. 하지만 여기저기 정보도 찾아보고 합격한 사람들의 경험담도 들어보면 조금씩 감이 잡히게 됩니다. 시험요령을 조금이라도 빨리 익힐 수 있도록 공무원시험에 합격한 사람들의 조언을 아래에 요약하여 보았습니다.

 

1. 적성에 맞는 종류의 공무원시험을 선택할 것

 

자신의 능력과 적성에 맞는 공무원시험을 선택하여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공무원으로 임용된 후에도 업무가 성격에 맞지 않아 심한 스트레스를 받아 결국 그만 두거나 공무원 생활을 하면서 또 다시 다른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게 되는 경우도 생깁니다.

 

 

 

 

 

2 자신감을 가질 것

 

처음 시험을 시작할 때에는 용기를 가지고 도전하지만 조금 지나면 암기과목이 잘 외워지지 않는 등 슬럼프가 오게되고 엄청난 경쟁률에 겁을 먹게 되어 자신감을 잃게 되기 쉽습니다. 하지만 이럴 때 방황하거나 포기를 생각하거나 하는 것은 합격을 늦추는 일이 됩니다.

남들보다 더 잘 할 수 있고 반드시 합격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일시적인 슬럼프와 의기소침함을 이겨내는 현명함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3. 자신에 맞는 공부법을 선택할 것

 

학원에서 강좌를 듣는 것이 효과적인 사람이 있는가 하면 기본서를 중심으로 혼자 독습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사람이 있습니다. 여러사람이 모여서 스터디그룹을 만들면 공부가 잘되기도 하고, 책을 읽을 때에도 속독으로 여러번 읽는 방식이 맞는 사람이 있고 한번을 읽어도 꼼꼼하게 정독하는 것이 성격상 적합한 사람이 있습니다. 기본서를 암기하는 것이 더 좋은지 모의고사를 많이 풀어보는 것이 좋은지도 잘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자신에게 맞는 공부방법이 어떤 것인지 파악하여 활용하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입니다.

 

4. 체력을 관리하고 나름대로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만들

 

시험공부과정은 단거리경주가 아니라 중장거리 경주입니다. 의욕적으로 하루에 열다섯시간이상을 공부하겠다고 욕심을 부려도 인간인 이상 결국 한계에 부딪치고 슬럼프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너무 무리한 목표로 빨리 지치기  보다는 적정한 공부시간과 양을 정하고 짬짬이 계획적인 운동과 휴식으로 슬럼프가 오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가끔 기분전환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자신만의 방법도 미리 생각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5. 교재, 기출문제, 모의고사, 출제경향분석, 가산점 등 정보를 입수하여 최대한 활용할 것

 

정보에 어두워 엉뚱한 교재로 공부하거나 잘 나오지 않는 부분을 공부하느라 시간을 낭비하는 경우가 왕왕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경험도 들어보고 시험일정을 미리 챙겨두는 한편 종류별로 다른 가산점 제도를 잘 활용하여 남보다 높은 점수를 딸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최근 공고된 세종자치시 지방소방공무원 채용시험처럼 정보를 모르면 응시의 기회조차 놓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최근 출제경향 등의 정보를 입수하고 모의고사도 실제상황처럼 많이 풀어 봐서 시험장에서 당황하지 않도록 적응하여 두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9급 공무원시험 관련자료 및 기출문제 정보

 

9급 공무원 시험과목 및 2013년 시험일정의 변경에 따라 과목별 수험방법 등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빨리 입수하는 것이 시험공부에 결정적으로 도움이 됩니다. 다양한 정보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조기합격에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공무원 시험정보 센터] [링크]

 

                   - 9급 공무원시험 단기합격노하우, 시험일정 상세

                   - 모의고사, 최근 기출문제, 출제경향 분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