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진학과 취업창업

2013년 9급 보건직공무원 시험일정, 응시과목및 공부방법

by 마니팜 2012. 9. 13.
반응형

 

보건직 공무원은 일반직 공무원이 아니라 기술직 공무원으로 분류되며 보건복지부 산하의 각 기관 및 각지역 보건소, 시·군·구청, 병원과 의료원 등에서 보건위생 검열 등의 보건행정업무를 담당하는 사람입니다.

 

7급과 9급으로 나눠지지만 여기서는 9급 공무원을 중심으로 설명합니다.

 

보건직 공무원의 업무

 

보건직 공무원의 업무는 구체적으로는 보건 및 의료행정의 종합계획 수립,조정 및 집행에 관한 업무와 전염병예방을 위한 예방접종과 검사에 관한 업무, 전염병균의 국내침입과 전파를 막는 검역과 방역업무, 산업병 예방에 관한 산업보건업무, 환경위생과 식품위생 등의 업무가 있습니다.

 

 

 

 

 

 

 

 

보건직 공무원 응시자격

 

보건직 공무원은 만 18세부터 연령의 상한제한없이 누구나 응시가능한 시험입니다. 단, 시험공고일 현재 응시하고자 하는 지역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당해년도초부터 최종면접일까지) 

 

9급 보건직공무원 시험과목과 출제방식 및 가산점

 

국어, 한국사,영어, 공중보건, 보건행정의 다섯과목이며 출제는 객관식 4지선다 또는 5지선다방식으로 과목당 20~25문항이 출제됩니다. 

 

필기시험합격자에 대해 면접을 실시합니다.

 

보건직 공무원 시험에는 가산점제도가 있습니다. 취업보호·지원대상자에 대한 가산점과 정보처리기사 등 통신정보처리분야, 워드프로세서, 컴퓨터활용능력 등 사무관리분야 및 산업위생관리,수질환경, 식품가공 등의 산업기사, 기능사 등 국가자격증 소지자에 대해 가산점을 부여하며 간호사, 조산사, 물리치료사, 치과기공사, 위생사, 영양사, 응급구조사 등 관련자격증 소지자에 대해서도 최고 5%까지의 가산점이 부여되므로 자격증소지자가 응시할 경우에는 자신의 자격증이 어떻게 가산점으로 반영되느냐를 미리 알아두고 시험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습니다.

 

 

 

9급 보건직 공무원 2013년 시험일정

 

보건직 공무원은 각지방별로 소요인원에 따라 매년 1~2회 시험을 실시하며 따라서 시험일정과 선발인원이 반드시 동일하지는 않습니다.

 

예년의 예로는 매년 3월중에 원서를 접수하고 5월의 둘째 토요일(서울은 6월)에 필기시험을 실시하는 것이 보통이며 2013년에도 비슷한 시기에 실시될 것으로 예상되나 학실히 하기 위해서는 매년초 시행하는 각 지역별 공고를 잘 챙겨 보아야 합니다.

 

 

 

보건직 공무원의 직업전망

 

국민보건과 복지의 중요성이 날로 증대하는 한편 국제교류확대에 따라 신종전염병 등 질환의 국내외전파 등 문제로 인해 방역과 검역, 국민건강 증진 등 보건행정수요가 늘고 있어 보건직 공무원의 역할도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보건직 공무원 시험을 시작하려고 할 때 경쟁률이 높아 선뜻 용기를 내지 못하는 수험생도 적지 않으나 누구에게나 조건은 동일하므로 지레 겁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원서를 접수만 하고 결시하는 사람도 많으니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좋은 교재를 선택하여 기출문제와 예상문제 등을 많이 풀어 보면서 철저히 공부한다면 반드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경기와 영업성적에 따라 부침이 심한 일반기업과 달리 신분과 정년이 보장되며 출퇴근시간이 일정하고 공무원으로서의 다양한 복지혜택이 있기 때문에 보건직 공무원은 평생 직업으로 선택하여 투자할 만한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9급 보건직공무원시험 응시희망자는 라이선스114자격증센타를 통하여 다양한 시험정보와 자신에게 적합한 공부방법 및 단기합격전략을 상담받으실 수 있습니다. 

 

- 시험일정 및 기출 문제와 모의고사, 출제경향 분석 등 [무료자료신청]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