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사고예방과 안전

디지털도어록에 교통카드 등록사용금지 긴급주의보

by 마니팜 2012. 7. 1.
반응형

 

디지털도어록은 종전에 열쇠를 집어 넣어 돌려서 여는 방식의 기계식 잠금장치가 아니라 전자칩이 내장된 키를 도어록에 갖다대면 쉽게 열리는 터치방식의 도어록입니다.

 

 

<KBS화면 캡쳐>

 

아파트가 많은 우리나라에서 안전하고 편리하다는 인식때문에 최근에 많이 애용되는 잠금장치입니다.

하지만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에서 이 디지털도어록의 보안상 문제점에 대한 소비자주의보를 긴급발령하여 이를 소개합니다.

 

디저털도어록의 사용자들은 원래 구입시 함께 들어있는 디지털도어록 전용카드키를 사용하지 않고 교통카드나 스마트폰을 등록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로 도어록용 카드를 소지하고 다니지 않아도 되어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 등록되지 않은 교통카드 아무것이나 갖다 대도 문이 열린다고 하니 도어록이 전혀 안전장치가 될 수 없는 황당한 경우가 아닐 수 없습니다. 교통카드 제조사들이 교통카드를 만들 때 8자리 고유아이디를 전국적으로 동일하게 설정해 두어서 같은 업체의 교통카드를 대면 문이 열리게 되는 것입니다.

 

 

일부 도어록업체가 리콜조치를 시작하고 있다고 하지만 우선 교통카드키를 등록하여 디지털도어록을 사용중이신 분들은 당장 교통카드 등록을 해제하고 도어록 구입시 받은 도어록 전용카드로 바꿔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 링크>

카드키 디지털 도어록, 아무 카드나 다 열린다<KBS>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