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건강과 미용

패스트푸드,가공식품 등 서구식 식습관 난치질환 크론병 부른다

by 마니팜 2014. 9. 18.
반응형

 

크론병이라고 별로 들어보지 않은 생소한 병이 2~30대 젊은이들 사이에서 크게 늘어나고 있다는 건강보도심사평가원의 조사자료가 나왔습니다

 

 

가수 겸 작곡가인 윤종신이 앓고 있다고 보도되면서 관심을 모으고 있는 크론병은 원래 우리나라에서는 유병율이 낮아 희귀병으로 꼽히는 병입니다. 백인이 많이 걸리고 특히 유대인은 유병율이 높다고 합니다 .미국에는 어린이 800명중 1명꼴로 발병하는 병입니다.

 

크론병에 걸리면 염증이 대장에 집중되는 염증성 대장염과 달리 입부터 항문까지 전체 소화관 어느 부위에서든 염증이 발생하는 만성 염증성 장질환입니다. 원인도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고 하는데 서구적인 식습관 등 환경적 요인과 유전적 요인 및 소화관내 세균에 대한 면역체게의 반응 이상 등이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http://youtu.be/0mHhNsasBGM

 

크론병은 진단과 치료가 쉽지 않은 희귀난치성 질환이기 때문에 한 번 걸리게 되면 거의 평생을 고생하는 병으로 알려졌습니다. 복통과 설사, 식욕감퇴, 체중감소, 미열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담관협착이나 항문주위 치핵, 치루 등이 생기기도 합니다.

 

크론병이 의심되면 조기진단을 받아 치료를 서둘러야 합병증을 줄일 수 있고 평생 고질병으로 고생할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질병관리본부가 어린이가 크론병이 걸리는 경우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라고 제시한 것입니다

체중이 이유없이 줄면서 설사나 복통이 몇 주씩 계속된다면 혹시 크론병이 아닌지 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크론병의 원인이 정확하지는 않지만 음식문화가 서구화되면서 크론병 환자가 증가하고 있다고 하므로 패스트푸드나 서양식 가공식품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특히 주목할 것은 흡연이 크론병의 발병을 촉진하고 완치후에도 재발율을 높인다는 사실입니다.

담배 피우시는 분들은 금연을 해야 하는 이유가 또 하나 생긴 셈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