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사건관심사

쉐어슈머란? 상생의 나눔문화를 정착시키는 착한 소비

by 마니팜 2014. 6. 7.
반응형

쉐어슈머는 소비활동을 하면서 기부 등 나눔을 실천하는 소비자를 말합니다

 

영어로 나눈다는 뜻인 쉐어(share)소비자를 말하는 컨슈머(consumer)를 합성한 신조어인 쉐어슈머가 최근 각광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소비자들이 차츰 환경보호와 나눔을 지향하고 선진국 다국적 기업들의 저개발국의 빈곤층과 아동착취 노동 등을 배격하는 등 사회의식이 높아짐에 따라

 

그동안 에코슈머착한 소비, 윤리적 소비니 하는 용어들이 많이 생겼는데 이번에 나온 쉐어슈머는 이러한 소비자들의 높아진 의식에 부응하여 제품의 생산자들이 제품 판매이익의 일부를 사회에 환원하는 방식으로 소비자들로 하여금 나눔에 동참하는 기회를 주는 마케팅방식으로시작되었습니다

 

판매수익의 1%를 미래의 아티스트에게 기부하는

매일유업의 바리스타1%프로젝트

 

 

고객 기부금액과 동일금액을 더 해 소외아동을 돕는

CJ오쇼핑의 리틀드림 캠페인

 

어쩌면 소비자들의 높아진 상생의식을 바탕으로 마케팅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만들어진 상술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판매촉진을 위한 전략적 차원이든 어떻든 사회적 약자 들에 대해 실질적인 도움의 기회가 늘어나기 때문에 소비자들도 기왕이면 쉐어슈머가 되어 자신의 소비로 남을 도울 수 있게 되면 큰 보람이 될 것입니다

 

돈이 없어 커피를 사 마시지 못하는 노숙자나 불우이웃을 위해 자신의 커피를 사면서 한 잔 값을 더 내두고 아무나 필요한 사람이 와서 커피를 마실 수 있게 하는 서스펜디드커피(Suspended Coffee : 맡겨둔 커피)운동이나 이 운동의 우리나라식 변형이라고 할 수 있는 미리내가게 이용도 일종의 쉐어슈머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빈부격차가 갈수록 커지고 빈곤층과 사회적 약자에 대한 공적 복지수준이 미흡하기 때문에 이러한 쉐어슈머를 통한 나눔운동이 갖는 의미는 대단히 크다고 하겠습니다

 

쉐어슈머가 더욱 활성화되고 소비생활 전반에 나눔문화가 확산되어 서로 상생하는 분위기가 조성된다면 우리 사회는 지금보다 훨씬 밝아질 것이라는 생각을 해 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