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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BCI 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란? 브랜드경쟁력의 중요성

by 마니팜 2013. 9.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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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성본부가 해마다 조사발표하는 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NBCI)결과가 공개되었습니다.

 

지난 3월 제조업분야 제품군발표에 이어 8월말 서비스분야가 확정되어 어떤 제품과 서비스가 가장 경쟁력있는 브랜드인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NBCI : National Brand Competitiveness Index)란

 

국경없는 글로벌경쟁시대를 맞이하여 기업이 지속적인 생존과 발전을 계속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에게 제품경쟁력과 신뢰도를 어필할 수 있는 브랜드경쟁력의 강화가 필요합니다.

 

NBCI2003년부터 생산성본부가 지식경제부의 지원을 받아 개발한 지수로 기업이 마케팅활동을 통해 만들어낸 제품과 서비스의 브랜드 인지도, 이미지, 충성도 등을 평가하여 해마다 발표하고 기업들로 하여금 브랜드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자원의 적절한 배분과 벤치마킹에 활용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출처 브랜드경영센터

 

올해 브랜드경쟁력지수 1위 제품은

 

우선 자동차는 그랜저(준대형), 쏘나타(중형), 아반떼(준중형)가 작년에 이어 1위를 지켰고 아파트는 삼성아파트의 래미안, 에어컨은 LG전자의 휘센이 10년 연속으로 브랜드지수 1위를 차지했습니다

 

압력밥솥은 쿠쿠,  스마트폰은 삼성전자 갤럭시, 인터넷서점은 예스24 등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브랜드들이 대부분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맥주는 하이트가 계속 1위를 해왔었는데 금년에는 카스에게 밀렸고, 김치냉장고의 갖아 딤채가 삼성의 지펠에게 밀려서 2위로 내려앉는 등 자리바꿈도 있습니다

 

 

 

 

브랜드는

  

브랜드는 원래 특정 기업이나 상인의 제품, 서비스를 다른 기업이나 상인의 제품, 서비스 등과 구별하기 위해 부여한 기호나 명칭, 디자인 등을 말하였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제품이나 서비스 단위뿐 아니라 기업 자체나 특정인을 사람들에게 인식시키는 키워드나 표상 등도 포함하는 등 훨씬 넓은 의미로 쓰이고 있습니다

 

 

흔히 자신을 브랜드화하라는 이야기를 하는데 사람들이 무엇을 보면 아 누구 하는 생각이 자연스럽게 떠오를 수 있도록 자신의 모든 것을 하나의 이미지나 키워드, 디자인 등 포커스를 집중하여 포지셔닝하라는 뜻입니다

 

브랜드경쟁력 왜 중요한가

 

브랜드경쟁력을 높이면 사람들이 브랜드에 대해 호감을 갖게 되고 쉽게 식별하게 됩니다. 또 브랜드가 적용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해 친근감을 느끼고 구매욕구도 커지게 됩니다. 또 브랜드에 대한 우호적인 태도를 취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고객기반을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아무리 일류상품이나 첨단서비스를 개발해도 제대로 브랜드경쟁력을 갖추지 못하면 기대한 만큼의 매출을 올리거나 고객을 유치할 수 없게 됩니다

 

코카콜라애플 등 브랜드 경쟁력이 뛰어난 기업들은 브랜드만으로도 엄청난 금전적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프로축구클럽중 1위인 바이에른 뮌헨의 브랜드가치는 금액으로 쳐서 6억6천800만유로(약 9천718억원)이 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기업들도 전자와 자동차분야 등을 중심으로 글로벌시장에서 브랜드가치가 점점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삼성이나 현대 등 대기업들이 일찍부터 브랜드경영의 중요성에 눈을 떠서 마케팅을 강화해왔기 때문입니다.

 

앞으로는 재벌이나 대기업 뿐 아니라 알찬 중소기업들도 브랜드가치의 중요성을 인식해서 글로벌 브랜드경쟁력강화에 더욱 신경을 써야할 것입니다

 

브랜드경쟁력지수 품목별 1위브랜드를 보시려면 브랜드경영센터[바로가기링크]를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 아직 2013년 결과는 업데이트가 되지 않았고 2012년 분야별 1위 제품과 서비스를 보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링크>

올해 가장 경쟁력 있는 브랜드…그랜저·신라면·파리바게뜨(MK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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